사용자 삽입 이미지

Q. 수유 빈도

출산한지 20일 정도 됐어요. 신생아라서 시도때도 없이 젖 찾는 건 당연한 거라지만 근데 간격이 너무 짧아요.

밤에는 두시간에서 세시간 간격으로 일어나는데 낮에는 거의 종일 젖만 물고 있으려고 해요. 밤에는 젖이 모였다가 한꺼번에 먹어서 그런지 꿀꺽 넘어가는 소리도 들리는데 낮에는 소리도 잘 안 들리고 물고 자려고만 하고 열심히 빨지는 않아요.

그렇다고 자는 것 같아서 눕혀놓으면 또 일어나서 젖찾고… 낮에는 모유가 잘 안나와서 그런가요?

양쪽 20~30분 정도 빨고 40분이나 한 시간 정도 지나서 또 그렇게 먹고… 먹다가 찔끔찔끔 나와서 양이 안차서인지 짜증도 부리면서 먹어요. 그렇게 계속 먹어도 모유는 나오고 있는건지요? 너무 조금씩 나와서 잠도 푹 못 자는 게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입니다.

출생 3주가 되면 성장급등기라고 해서 유난히 더 젖에 집착하는 시기가 옵니다. 아기가 부쩍 크기 위해서는 젖양을 늘려야 되고 그러다 보니 수유간격도 짧게 자주 찾게 됩니다. 이시기가 지나면 다시 좋아지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요. 이런 성장급등기는 3주, 6주, 3개월, 6개월경 또 나타날 수 있습니다.

Q-1 아이가 성장급등기라 모유양을 늘리려고 많이, 자주 젖을 찾는 거라면 양을 늘리기 위해서 별도로 또 유축을 해야 하나요?

현재는 유축을 한 번도 안했거든요. 아기가 젖이 부족한 듯이 계속 먹어도 아이가 양은 찰 정도로 나오긴 하나요? 유축을 안 해도 모유가 줄지는 않죠?

A-2 아기가 잦은 빈도를 젖을 찾는다면 젖을 따로 유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원할 때마다 젖을 물려주시면 됩니다. 젖양이 충분한지를 보기위해서는 소변양이 가장 정확합니다. 하루기준 6~8번 이상 기저귀를 적신다면 젖양은 충분한 것이니 믿고 수유하십시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