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건선을 치료 중이었던 예비임신부

사례 : 29세 건선으로 치료약을 3주간 복용 후 2년간 피임할 것 권유 받음, 보다 빠른 시기에 임신 하기를 원함.

◐사용약물 : 네오티가손

◐결과 : 이 예비 임신부는 임신 39 주에 3,350g, 건강한 여아 출산 하였다.

1. 건선

건선은 은백색의 비늘로 덮여 있고, 경계가 뚜렷하며 크기가 다양한 붉은색의 구진이나 판을 이루는 발진이 전신의 피부에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병으로, 조직학적으로 표피의 증식과 진피의 염증을 특징으로 하며, 피부 세포가 빠르게 자라나기 때문에 피부 위에 비듬 같은 각질이 겹겹이 쌓여서 보이게 된다. 인구의 1~2%의 빈도로 나타난다. 많은 여성들이 가임기에 이 질환에 이환된다.

임신 중 건선은 일부 연구에서 고혈압 및 제왕절개률의 증가와 관련성을 내보이고 있다. 최근 연구에서는 건선이 임신부는 과체중, 우울증, 흡연, 그리고 수정시기에 엽산 또는 종합비타민 복용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여성들은 임신 중 건선이 호전된다. 하지만, 대부분은 출산 후 증상이 재발된다.

2. 건선 치료 약과 임신

치료약으로 쓰이는 네오티가손의 성분인 acitretin의 일부는 etretinate로 대사된다. 이 대사물은 친지질성이 강하고 지방조직에 훨씬 오래 지속된다. 에탄올은 etretinate로 대사를 촉진한다. 건선 환자가 네오티가손을 복용하면서 만약 음주를 하는 경우 선천성기형이 유발될 수 있다. 하지만, 음주가 아니라도 코프시럽, 비처방약과 요리재료에 흔히 사용되기 때문에 추천되는 피임 기간은 2개월로 부터 2년으로 늘어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