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루프스를 앓고 있는 예비임신부 례

[사례] 29세 예비임신부가 루프스로 부신피질호르몬 등 다양한 약물로 치료 중 임신하기를 원하여 마더세이프 전문 상담센터를 방문하였다.

[사용약물] 소론도정(prednisolone), 옥시크론정(hydroxychloroquine), 아스피린프로텍트정(aspirin protect), 뮤코스타정(Rebamipide)

[결과] 증례는 임신 39주에 3,330g 건강한 여아를 출산하였다.

1. 루프스는 어떤 질병인가?

루프스는 전신성홍반성낭창으로 알려져 있다. 주로 가임기 여성을 포함한 젊은 나이에 발병하는 만성 자가면역질환이다.

자가면역이란 외부로부터 인체를 방어하는 면역계가 이상을 일으켜 오히려 자신의 인체를 공격하는 현상을 의미하며, 이로 인해 피부, 관절, 신장, , 신경 전신에서 염증 반응이 일어나게 된다. 루푸스는 만성적인 경과를 거치며 시간에 따라 증상의 악화와 완화가 반복된다. 발생률은 1,000명당 2-5명이며 질환의 90% 여성에서 호발 한다.

2. 루프스의 임신경과

루프스가 있는 여성들도 건강한 임신을 있다. 루프스는 임신되는데 지장을 주지 않지만 임신중독증, 조산, 저체중증, 유산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있다. 그리고, 심한 신장질환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임신이 잘되지 않을 있다.

그러나 루프스가 임신 심해지거나 루프스의 새로운 증상들이 나타나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한편, 적어도 임신 6개월동안 발병하지 않도록 관리된다면 임신결과는 양호하다.

3. 루프스의 치료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 중 코르티코스테로이드는 일부 연구에서 고용량에 노출 시 낮은 빈도의 구개열 발생과 체중 증가의 지연과 관련될 수 있다.

고용량의 아스피린과 소염진통제는 임신 제 3 삼분기에는 태아의 동맥관 조기폐쇄와 관련될 수 있어서 사용에 주의를 요한다. 옥시크로린(hydroxychloroquine)은 기본적인 기형발생율을 증가시키지는 않으나,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전신적인 코르티코스테로이드(부신피질호르몬)를 대체할 만한 임신 중 안정성에 관한 데이터가 부족하다.

면역억제재가 필요로 한다면 아자티오프린(Azathioprine)이나 사이클로스포린 A(cyclosporin A)가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사이클로포스파마이드(cyclophosphamide)는 항암제이며 기형유발물질이어서 임신 중 사용을 피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