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공황장애를 앓고 있는 예비임신부 사례

[사례] 29세 공황장애로 치료 약물을 복용 중 임신하기 위해 약물을 2개월전 중단하였다.하지만, 떨림증과 불안함이 심해져서 견디기가 힘들어함. 임신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사용 약물] 자낙스정(alprazolam)

[결과] 예비 임신부는 임신 39주에 3,200g 건강한 여아를 출산하였다

1. 공황장애란?

공황장애는 특별한 이유 없이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 증상, 즉 공황발작이 주요한 특징인 질환이다. 미국 국립정신건강연구소는 일반사람이 평생 동안 공황장애에 걸릴 가능성이 2%정도이고, 전체인구의 1%, 넓게는 5%이상이 공황장애 환자로 추산하고 있다.

공황발작은 극도의 공포심이 느껴지면서 심장이 터지도록 빨리 뛰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며 땀이 나는 등 신체증상이 동반된 죽음에 이를 것 같은 극도의 불안 증상을 말한다. 공황장애는 광장 공포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는데 광장 공포증은 백화점 같은 공공장소에 혼자 놓여 있게 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이다.

2. 공황장애와 임신

공황장애가 있는 여성의 경우 저체중아의 위험률이 약 2배정도 높고 공황장애가 있는 여성이 임신 중 공황장애가 재발하는 경우 조산이 발생률이 2.5배정도 높다.

하지만 재발이 없는 경우는 공황장애가 없는 일반여성과 조산아 발생률에 차이가 없었다.

자낙스정의 성분인 알프라졸람(alprazolam)은 기형발생률이 낮아서 임신 중 복용 가능하다. 임신 말기에 복용 시 신생아에서 약물에 의한 금단증상으로 젖을 잘 빨지 않는다거나, 안절부절, 크게 운다거나, 불면 등을 나타낼 수 있다. 이런 경우 모유수유를 하는 경우 이러한 금단증상을 줄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