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만성고혈압이 있는 예비임신부 사례

사례 : 25세 고혈압으로 치료약물 복용 중 임신하기를 원하여 마더세이프 전문상담 센터를 방문하였다.

사용약물 : 코스카플러즈정(Losartan potassium/Hydrochlorothiazide), 아달라트정(nifedipine)

결과 : 이 예비임신부의 경우 아달라트(nifedipine)로 바꾼 후 임신하였을 때 혈압이 정상으로 유지되어 고혈압 약 복용하지 않고 임신 38주에 자연분만으로 2,925g 건강한 남아를 출산 하였다.

1. 고혈압과 임신

고혈압은 젊은 여성에서 드물지 않게 발병하는 질병이다. 임신 중 발생률은 0.5-3.0%에 이른다. 임신 중 고혈압은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나며 만성고혈압, 임신성고혈압, 임신중독증으로 분류된다. 임신부와 태아에 대한 위험은 임신부의 경우 모성사망, 뇌졸증, 심부전, 그리고 폐부종을 일으킬 수 있으며, 태아에게는 자궁내저체중증, 조산, 그리고 조기태반박리로 인한 태아사망을 일으킬 수 있어서 산부인과 및 심혈관 관련 전문가와 협진이 필요 하다.

2. 고혈압약

고혈압 약물 ACE 억제제(ACE inhibitors) 만성고혈압을 위한 치료제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특히, 가임 여성에서 자주 사용되는 약제로 임신 초기에 자주 노출될 있다. Captopril, enalapril, lisinopril 태반을 통과 한다. 하지만, 임신 초기 기형발생과 관련하여 메타분석의 결과는 임신 초기 ACE억제제와 선천성기형아발생 증가와의 연관성을 밝히지 못하였다.

하지만, 임신 2기와 3기의 ACE inhibitors노출은 양수과소증, hypocalvaria, 무뇨증, 신부전, 신생아 저혈압, 동맥관개존증과 관련된다. 또한, 양수과소증에 이차적으로 폐발육부전이 일어나고 사망 또는 신부전이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이 예비임신부의 경우 칼슘통로차단제 등 보다 안전한 약물로 대체 치료가 필요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