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핵 임신부 사례


사례 : 33세 임신을 인식하기 전 폐결핵으로 진단받아 결핵약물 복용 중 임신을 알게 되었다. 임신 중 약제의 사용이 문제없다면 임신을 유지하기를 원하여 마더세이프 전문 상담 센터를 방문하였다.


사용약물 : 탐부톨정(ethambutol), 유한짓정(isoniazid), 피리독신(pyridoxine), 피라진아미드(pyrazinamide), 리포덱스(Rifampicin)


결과 : 이 임신부의 경우 임신 39 주에 3,165g의 건강한 남아 출산 함.


1. 결핵과 임신


결핵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는 Mycobacterium tuberculosis, 세계 인구의 3분의 1 결핵에 감염되어 있을 정도로 유병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환의 징후를 나타내지 않습니다. 이들 박테리아는 활동성이고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되지 않습니다. 사람의 면역체계가 약화되면, 특히 임신부에서 결핵은 활성화되 질병을 일으킬 있습니다.


임신 결핵에 걸리고 치료하지 않으면 임신부의 생명을 위협할 있고, 저체중아 출산과 드물지만 태아가 선천성결핵에 걸리기도 합니다.


2. 임신 결핵의 치료


과거에는 결핵 환자에서 임신중절이 광범위하게 시행되었다. 그러나, 결핵약물의 개발로 임신부와 태아 모두에서 예후가 좋아져서 더 이상 임신을 중절하지 않고 치료가 가능하게 되었다.


임신 중 결핵 치료에 관한 방법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나, 임신 초기 3개월은 Isoniazid, Rifampicin, Ethambutol 이 세가지 약제를 사용하고, 이후 6개월은 Isoniazid, ifampicin을 사용하고 있다.


3. 각 약물의 태아에 미치는 영향


Isoniazid : 태반을 잘 통과 하지만 동물실험이나 임상에서 기형을 발생시킨다는 보고는 없다. 하지만, 동물 실험에서 demyelination을 일으킨다는 보고가 있으나 이는 피리독신을 하루에 50mg 사용으로 예방할 수 있다.


Rifampin : 기형발생과 관련되지 않아 임신 약제로 안전하게 사용 있다.


Ethambutol : 동물실험과 임상연구에 의하면 ethambutol은 기형발생을 더 증가시키지 않는다. 따라서, isoniazid, rifampin과 함께 임신 중 1차 치료 약으로 우선시 된다.


Pyrazinamide : 기형발생의 위험이 있다는 보고는 없으나, 미국의 경우 안전하다는 충분한 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임신 시 투여를 권장하지 않음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