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례 35세의 여성이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치료약물 복용 중 임신 하기를 원하여 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를 방문하였다.

◐사용약물 안티로이드정, 인데놀정 / 성분명을 표시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결과 이 예비 임신부는 임신 41주에 3,650g의 건강한 여아 출산 하였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이란?

갑상선기능항진증은 체내에 비정상적으로 높은 농도의 갑상선 호르몬이 존재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증상으로는 더위 , 발한, 정서불안, 휴식 시에도 100 이상의 빈맥이 있으며, 안구돌출, 근무력증 등이 나타납니다.

원인의 대부분은 면역체계의 질환으로서 갑상선에서 너무 많은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병입니다. 24~40 사이의 젊은 여성에서 주로 발병합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이 임신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임신부와 태아 모두에서 이환율을 증가시키며 저체중아와 사산의 원인이 있다.

임신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

임신 방사성 옥소치료가 금기이므로 항갑상선제 치료가 권유된다. 항갑상선제로는 프로필티오우라실과 메티마졸 모두 사용 가능하지만 메티마졸은 두피 선천성 무형성증(aplasia cutis of scalp) 대한 증례 보고가 있고 프로필티오우라실이 태반 통과가 적어서 우선 치료약으로 추천된다.

또한 베타차단제는 떨림, 빈맥과 같은 갑상선 중독증으로 인한 베타 아드레날린성 증상을 치료하는데 사용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