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인플루엔자A(H1N1)란 무엇인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변이를 일으켜 생긴 기존에 없던 새로운 바이러스로 현재 전세계적으로 사람에게 감염을 일으키고 있는 호흡기 질환이다. 돼지에서 유래되었다고 하여 돼지인플루엔자 바이러스라고 불리기도 하였다. 이는 종전의 돼지, 조류 및 사람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서로 다른 유전자요소가 복합되어 발생한 신종 바이러스이다. 따라서, 전세계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바이러스에 면역이 형성되어 있지 않다.

1. 세계보건기구(WHO) : 21세기 인플루엔자 대유행 선언

2009년 4월 초 멕시코와 미국 남부에서 신종돼지인플루엔자A [(novel H1N1 swine-origin influenza virus A(S-OIV A)]에 감염된 여러 환자들이 발견되었다. 그리고 2009년 6월 12일까지 급속히 빠른 전파에 의해서 74개의 나라에서 29,000명의 환자가 발생했고 145명이 사망했다. 따라서, 2009년 6월 11일 세계보건기구(WHO)는 21세기에 처음으로 신종돼지인플루엔자A에 의한 인플루엔자 대유행(Influenza pandemic)을 선언했다.

2. 신종인플루엔자 혹은 신종플루라는 명칭 어떻게 만들어졌나?

2009년 4월 미국과 멕시코에서의 이러한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환자가 나타나기 시작할 무렵, 이 병을 부르는 명칭은 조류 독감과 대비되는 돼지독감, 돼지인플루엔자 또는 SI(Swine Influenza)가 널리 통용되었다. 하지만 돼지가 역학 관계상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에서 이러한 명칭을 사용하는 것은 크게 문제가 있다는 시각이 있었다. 이에 세계보건기구는 돼지와의 연관관계를 알 수 없다고 보고, 이 병의 명칭을 “2009 인플루엔자 A(H1N1)”라고 결정하였다. 따라서, 대한민국에서도 WHO의 결정 이후, 이러한 WHO 정식 명칭 이외에도 편의상 신종인플루엔자 혹은 신종플루라고 부르기로 하였으며, 언론 등에서는 주로 신종플루라고 명칭하고 있다.

** 초기에 이 바이러스가 돼지독감 바이러스라 불리면서 시민들이 돼지고기 소비를 줄이면서 우리나라의 양돈업자들이 곤혹스러워 하였다. 하지만, 세계 보건기구에 의하면 “돼지고기나 돼지가공품이 안전한지?”에 대하여 안전하다고 밝히고 있다. 신종플루 바이러스는 위생적으로 적절하게 관리된 돼지고기와 돼지가공품을 통해서 인간에게 전달되지 않는다. 신종플루 바이러스는 돼지고기나 다른 고기를 요리하는 일반적 지침에 따르면 70℃/160℉의 요리 온도에서 사멸한다.

3.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세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전자현미경 사진.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형태가 다양하며 표면돌기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 이것이 HA및 NA 표면단백질로 바이러스 감염과 증식에 중요 역할을 함

**인플루엔자(Influenza): 독감유행이 별자리의 영향(“influence”)을 받는다는 18세기 이태리 표현에서 그 어원이 유래했다고 함. 흔히 약어로 “flu(플루)”라고 부르기도 함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바이러스의 내부구조의 항원성에 따라 3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인플루엔자 B형과 C형은 대개는 사람에 국한되지만, 인플루엔자 A형은 사람뿐만 아니라 돼지, 말, 조류 등 다수의 동물을 감염시킨다. 특히, 오리, 거위, 갈매기와 같은 물새를 주로 감염시켜 숙주로 삼고 있다. 하지만, 물새들은 이러한 감염에 의해서 병이 나지 않는다.

인플루엔자A 바이러스는 바이러스 표면에 있는 2개의 표면단백질로 표적세포에 바이러스의 침투를 매개하는 혈구응집소(Hemagglutinin,HA)와 감염된 세포로부터 새끼 바이러스(Virus progeny)를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 뉴라미니다제(Neuraminidase, NA)의 종류에 따라 세분된다. 16개의 HA아형과 9개의 NA아형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들 두 단백질의 조합에 따라 144(16×9)개의 아형으로 구분될 수 있다.

현재까지 105개의 인플루엔자 A바이러스의 아형이 발견되었고, 이들 모두 물새를 숙주로 하고 있다.

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분류와 주요 아형과 주요 감염숙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형(type)

   아형 (subtype)

감염숙주(host)

A

114아형(16Hx9N)  

, H1N1, H3N2, H5N1

사람, 조류, 포유동물

(돼지, , 기타)

B

단일아형

사람

C

단일아형

사람

 

Tip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명명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명명은 아형(subtype)이 같더라도 H 및 N 유전자의 특성이 다르거나 바이러스를 구성하는 또 다른 6개의 유전자의 종류가 다를 수도 있기 때문에 이를 구분하기 위하여 바이러스를 최초로 분리한 지역과 연도 등에 대한 정보를 추가하여 명명한다.

만약, 올해 한국에서 사람에게 H1N1형의 인플루엔자가 유행하여 최초로 바이러스가 분리되었다면 이 바이러스의 명명은 ‘바이러스형/지역명/바이러스 고유번호/분리연도(바이러스 아형)’을 고려하여 ‘A/Korea/01/2009(H1N1)’이라고 명명하는 것이 국제표준명명법에 맞게 표기한 것이다. 만약 이 바이러스가 사람이 아닌 돼지에서 처음으로 감염이 확인되고 분리되었다면, ‘A/Swine/Korea/01/2009(H1N1)’와 같이 바이러스형 다음에 해당 동물의 종(swine=돼지)을 넣어 사람이 아닌 동물 유래 바이러스임을 밝히게 된다.

이러한 명명법을 기본으로 금번 신종플루를 명명한다면 ‘A/Mexico/2009(H1N1)’ 또는 ‘A/North America/2009(H1N1)’로 명명하는 것이 옳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사람의 인플루엔자가 대유행하였을 경우에는 학술적인 명명을 사용하기보다는 최초 발생(또는 바이러스가 분리)된 지역명을 따서 스페인독감, 아시아독감 등으로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글. 한정열 마더세이프상담센터 센터장, 관동대 제일병원 산부인과 교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