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제가 한달 전부터 계속 감기증상이 있다가 없다가 계속 반복하고 있습니다. 정말 신종플루 증상일까요? 너무 걱정되요.

신종플루의 증상이 감기와 비슷해서 발열. 기침, 코 막힘, 몸살, 오한 등이 나타난다. 그리고 증상의 지속기간은 대개 3-6일 정도이지만 길게는 15일까지 지속되기도 한다. 하지만, 1개월 정도 반복된다면 신종플루 보다는 다른 호흡기 질환이 있을 가능성이 많고 증상만으로는 감기와 신종플루를 구분하기는 힘들다. 가능하면 가까운 병원에서 검사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다.

2. 피곤, 콧물, 재채기, 설사를 하는데, 신종플루 맞나요?

신종플루에서 나타나는 전형적인 증상들이지만 이러한 증상만 가지고 신종플루로 진단하지는 못한다. 감기나 계절독감으로도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병원에서 조속히 진찰을 받고 검사를 해서 확진이 되면 가능한 빨리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3. 이것이 신종플루다라고 말해주는 증상이 있는가?

신종플루의 증상으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은 발열(93%), 기침(83%), 숨참(54%). 콧물(36%) 그리고 설사(25%), 구토(25%)가 주로 나타난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있는 경우 70-80% 정도 신종플루일 가능성이 있지만 감기나 계절독감에서도 이런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4. 계절독감 또는 신종플루의 증상이 무엇인가?

계절독감과 신종플루의 증상은 발열, 기침, 인후통, 콧물, 코 막힘, 몸살, 오한 그리고 피곤함을 보인다. 일부 환자들은 또한 구토와 설사를 보인다. 하지만, 일부는 발열 없이 호흡기 증상만을 나타낼 수 있다.

5. 감기와 신종플루의 다른 점이 무엇인가요?

흔히 말하는 감기는 상기도 바이러스 감염으로 라이노바이러스 또는 코로나바이러스 등에 의한 것이다. 사람에서 가장 흔한 감염성질환이며, 알려진 치료방법은 없으며, 증상은 신종플루의 증상과 유사하지만 발열, 두통, 기침, 인후통, 오한과 같은 것이 드물게 나타나고 치명적인 경우는 드물다. 하지만, 신종플루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원인이며, 고열, 두통, 몸살, 인후염과 위장관 증상이 동반되는 심각한 호흡기 질환으로 면역반응을 유발하여 인터페론생성 등의 염증반응을 유발한다.

6. 신종플루 환자는 다 고열이 있나요?

신종플루 환자에서 고열이 나는 비율은 93% 정도이며, 나머지는 고열이 동반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글= 한정열 ” 마더세이프 센터장, 제일병원 산부인과 교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