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임신성 당뇨병의 진단 

임신성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임신성 당뇨병의 조기 발견이 중요한데 임신성 당뇨병의 위험인자로 알려진 나이, 비만, 거대아 분만력, 요당 검출, 당뇨병가족력 등과 임신성 당뇨병의 발생은 잘 일치하지 않습니다. 

더구나 임신성 당뇨병은 특이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혈당 검사없이 발견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과거에는 소변에서 검출된 당을 검사하여 임신성당뇨병을 의심하였으나, 임신성 당뇨병이 아닌 임신부에서도 소변에 당이 나올 수 있고, 임신성 당뇨병 임신부에서는 소변에 당이 안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소변검사는 부정확합니다. 

현재는 보다 정확한 검사인 혈액으로 검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임신부는 임신성당뇨병 선별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방법 

임신성당뇨병 선별검사는 임신부가 임신 24주전에 내당능 장애를 가졌다고 할 만한 증가가 없다면 인슐린저항성이 시작되는 임신 24~28주 사이에 시행하게 됩니다. 그러나 과거나 또는 최근에 내당능장애로 추정할만한 사실이 있는 여성은 임신주수와 관계없이 즉시 선별검사를 받습니다. 공복혈당이 126mg/dL 이상인 경우는 당뇨병 상태이므로 임신주수와 관계없이 즉시 추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1)선별검사

선별검사로는 50g 경구당부하검사가 있습니다. 이 검사를 위한 특별한 준비는 없으며 금식해야 할 필요도 없습니다. 검사는 시간이나 식사에 관계없이 50그람의 당을 마신 후 1시간 후의 혈장 포도당농도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선별검사에서 한계치(130(140)mg/dL)미만의 결과를 나타낸 임신부는 임신성 당뇨병을 가지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으며 더 이상의 검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임신성 당뇨병 임신부의 약 10%는 선별검사 결과가 130~139mg/dL에 해당되므로 고위험 임신부가 많이 내원하는 센터에서는 임신성 당뇨병 선별검사 한계치를 130mg/dL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선별검사에서 한계치 이상의 결과(양성반응)를 나타낸 임신부는 임신성 당뇨병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임신성 당뇨병 진단검사인 100그람 경구당부하검사를 시행합니다.

(선별검사와 진단검사에 자가혈당 측정기를 이용한 방법은 부정확하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2)진단검사

현재 임신성 당뇨병의 진단은 100g경구당부하검사를 사용하여 Carpenter & Coustan 진단기준으로 합니다. 

100그람 경구당부하검사

검사 전 8시간에서 12시간 동안 물 외에 다른 어떤 것도 마시거나 먹지 않아야 하며, 검사는 호르몬의 영향을 받으므로 오전에 시행합니다. 금식기간이 14시간을 초과하지 않도록 합니다.

검사 전 적어도 3일 이상은 식사 및 활동을 제한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식사는 탄수화물(>150g/)이 충분히 포함되어야 합니다.

공복상태의 혈당이 측정되고, 그 다음 100그램의 설탕물을 마십니다. 혈액은 설탕물을 마신 후 1시간, 2시간, 3시간에 정맥혈을 채혈하여 혈장 포도당농도를 측정합니다.

검사기간 중에 담배는 금하며 종료 시까지 앉아있어야 합니다.

경구 당부하검사시 사용하는 포도당 용액은 농도가 높기 때문에 복용 후 미식거리나 구토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려면, 포도당 용액을 5분간에 걸쳐서 천천히 마시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공복 시간이 너무 길지 않도록 합니다.

검사가 끝나면 간단한 스넥이나 음료수를 마시도록 합니다. 

진단기준

아래 4개의 수치 중 2개 이상이 한계수치보다 높으면 임신성 당뇨병으로 진단합니다. 

Carpenter & Coustan 진단기준

공복

95mg/dL

1시간

180mg/dL

 2시간

155mg/dL

3시간

140mg/dL

  내당능 장애의 가능성이 있는데 임신 24~28주의 선별검사에서 정상으로 나온 경우 32주 이후에 선별 검사를 다시 시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24~28주의 진단검사에서 한 개의 수치만 높은 경우는(one abnormal value) 32주 이후에 진단검사를 다시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포도당을 투여하기 전 공복혈당이 매우 높다면 진단하기에 충분하고 더 이상의 포도당 투여는 태아에게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검사를 중지할 수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병을 위한 선별, 진단검사 

대상

시기

검사의 종류

모든 임신부

임신 24~28

50그람포도당 섭취 후

1시간 후의 혈당

(50그람 선별검사)

선별검사에 양성인 임신부

임신 24~28

100그람 3시간 경구당부하검사

임신성 당뇨병으로 진단받은 임신부

분만 6~8

75그람 경구 당부하검사

 새로운 임신성당뇨병 진단기준

전 세계 16개 센터, 25,000명의 임신부 대상으로 한 HAPO연구로 현재의 진단 기준보다 다른 진단기준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대한당뇨병학회에서도 새로운 진단기준을 받아들여 조만간 이 기준에 맞게 진단을 시작합니다.

  • 공복혈장혈당 92mg/dL
  • 당부하 1시간 후 혈장 혈당 180mg/dL
  • 당부하 2시간 후 혈장 혈당 153mg/dL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