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37개월 아가 젖을 빨다가 빼는데 젖양을 늘리려면 어떻게? 



제가 제왕절개를 해서 아가에게 젖을 늦게 물리고 또, 유두가 크고 퉁퉁하게 생겨서 아이가 젖을 물게 하기 까지 정말 고생 많이 했었어요. 젖 몸살 이라고 하지요.


너무 심하게 앓았었구요. 아뭏든 물리는 것 까지는 성공했는데, 요즘에는 빨다가 빼고 막 울어요. 그리곤 젖꼭지가 입에만다도 울고요. 그러다 분유주면 먹어요,(40CC~60CC정도)


제가 젖물리고 울면서 빼고 다시 물리고를 반복하다가 분유를 주고난 뒤 남은 젖을 짜낸 양은 양쪽 합쳐 20~40cc 정도 나오더라구요. 아가는 보통 80cc~90 cc 정도 먹어요.


그래서 제가 모유량이 작아서 인가 하고 아가한테 안 물리고 3시간만에 유축하면 오른쪽 20CC 왼쪽 40CC정도 나와요. 6~7시간 만에 유축하면 둘 합쳐서 80CC 나오고요.(유축기 사용하면서 한손으론 짜주고요) 



오늘은 일 때문에 아침8시부터 6시까지 나가있다가 7시쯤 아가한테 젖을 물렸더니, 오른쪽 한5분 빨고 빼고 잠깐 졸다가 깨서 왼쪽 한 5분 먹었나 싶더니 막 우는거에요.그렇게 입으로 젖꼭지를 넣어주면 입으로 밀어버리기를 수차례 둘이 실갱이하다 분유를 타줬어요. 가슴에선 젖이 뚝뚝 떨어져 내옷은 비 맞은듯 다젖고..


왜 아가가 첨엔 물다가 밀어버리고 우유병을 찾는 이유는 뭘까요?  제 젖양이 작아서 일까요? 헌데 있는 것도 안 먹어요..(아가가 먹다가 입 떼고 유축해보면 모유가 남아서 유축 되던데) 



모유량을 늘리려면 젖병을 물리지 말라던데. 제 젖양으론 아가 배양이 안차서 잠도 안자고 게속 울텐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 물을 많이 먹으라해서 물 3리터를 먹었더니 아가 변이 완전 질어요. 방귀만 껴도 나오고요, 기저기 갈려면 조금씩 묻어있어요. 그래서 엉덩이가 빨갛게 물렀어요. 



젖양을 늘리려면 정말 좋은 방법은요?


타이레놀과 아목시실린(소염항생제) 모유수유에 괜찮다고 하는데 어떤지요?수유를 한뒤 다 깨끗이 짜줘야 모유량이 늘어 난다고 하던데, 아가가 모유를 먹다 잠깐 한 시간정도 자다 다시 일어날 때도 있어서 짜기도 그래요. 왜냐면 다시 먹을 것을 찾거든요. 이럴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 입니다. 



아기 변이 묽고 수유하는 시간이 5분 이내로 짧다면 수분이 함유된 전유를 많이 먹어서 입니다. 수분이 많은 앞젖과 지방이 많이 함유된 후유를 균형있게 먹어야 포만감을 느껴 잠도 푹자고 체중도 늘 수 있습니다. 



아기가 배고파 젖을 물게 되면 프로락틴 분비로 앞젖이 나오는 속도가 세게 됩니다. 뚝뚝 떨어지는 젖을 다 받아 먹으려니 사레도 걸리고 숨쉴 틈이 없게 되고 더 심해지면 수유 자체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먹기 전 엄마가 앞젖을 짜내서 젖 나오는 속도가 줄면 그때 젖을 물려주십시오. 후유를 먹다 보면 잠도 푹자고 체중도 잘 늘고 변 양상도 좋아질 겁니다. 추가적인 문의사항 있으시면 전화주십시오.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