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둘째 모유수유 중인데 큰아이 수유해도 될까요? 



1. 큰 아이 완모에 실패하고 둘째 완모 노력 중입니다. 자꾸 큰아이가 걸려서 그러는데 혹시 큰아이에게 모유 먹여도 될까요?? 큰아이 지금 29개월 입니다. 혹시라도 된다면 어느 정도 먹여야 하는지



2. 오른쪽은 잘 물리는데 왼쪽 젖꼭지가 잘 안 물려서 아이가 먹으면서 자꾸 공기를 마십니다. 엄청나게..그래서 사래도 들리고 숨도 막히고 ㅠㅠ.. 그럴때면 울고불고 그래서 왼쪽 젖을 싫어해요.



3. 수유쿠션을 하고 먹이면 자구 제 등뒤 벽에 붙어있는 큰아이 숫자공부 를 처다봐서 어느날 부터인지 아이랑 마주보게 누워 아이도 옆으로 눞히고 젖을 물리는데 먹다 졸려 자면서도 잘 먹어 아이가 싫어하던 왼쪽도 그렇게 먹이고 있습니다. 옆으로 뉘어 하는 수유 괜찮을까요?? 탈이난 적은 없었습니다. 다 먹으면 똑바로 눞혀 재웁니다.



4. 큰 아이와 씨름하다보면 둘째가 자다깨는 것도 모를 때가 많습니다. 그러다보면 깨서 한참 놀다 졸릴때쯤 울면 그때서야 뉘어 먹이고 재우는데 깨면 바로 먹여야 하나요?? 아님 울 때 먹여 재워도 되나요?



5.모유량 늘리는데 도움되는 식품을 한 달 정도 먹으려고 하는데 먹고나서 관리만 잘 한다면 늘어난 양이 유지가 될까요?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 입니다.


 1. 큰아이와 둘째아기의 수유를 같이 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외국에서는 많이 볼 수 있는 풍경입니다. 엄마 젖을 너무 자주 찾는 다면 큰 아이에게 다른 관심거리를 갖도록 자주 놀아주시고 관심 갖여 주십시오.


2. 사레가 들리고 숨쉬기조차 힘들어 한다면 공기를 많이 먹여서가 아니라 젖사출과다로 너무 많은 젖이 한 번에 나와서 일겁니다. 아기에게 젖 물리기 전 앞 젖을 짜낸 후에 먹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옆으로 뉘어 수유하는 것은 좋은 수유 자세 중 하나로 젖사출 과다로 힘들어하는 아기에게 추천할만한 수유 자세입니다.


4. 울음은 아기가 불만족을 표현하는 마지막 신호입니다. 손을 입주변으로 가져간다든지 배고픔의 신호가 보이시면 그때 젖을 주는 것은 어떨까요?


5. 분만 3개월까지는 얼마든지 젖양이 늘 수 있습니다. 자주자주 젖을 물려주시면 젖양이 늘고 또 잘 유지될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endif]–>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