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임신 중 흡연은 어떤 위험이 있을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임신 중에 담배를 피면 좋지 않다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 중에 핀 담배가 태아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잘 말할 수 있는 사람은 그다지 많은 것 같지 않습니다.

토바코(담배)는 니코티나 토바쿰의 잎이며, 연기를 마시거나 직접 씹어서 전 세계적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담배는 수백 종류의 화학물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들 중에는 니코틴과 일산화탄소가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합니다. 

담배에 들어있는 각종 유해물질들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종류에 따라 간략히 살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최기형성 위험( Teratogenic risk )

기형(malformations)을 유발하는데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습니다.(none to minimal) 다만 자궁내에서 태아가 사망하는 데 끼치는 영향이 보고되고 있으며(small to moderate) 태아의 성장을 지연시키는데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었습니다.(moderate to high) 

2. 선천성 기형

일반적으로 주요한 선천성 기형이 나타나는 빈도와 임산부의 흡연과는 관련성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Kullander & Kallen,1971) 그러나 임산부의 흡연과 아이가 언청이가 되는 것에는 약한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Andrews& Mcgray, 1972) 

3. 자연 유산

임신동안 흡연을 하는 임산부는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자연유산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20-80% 정도 높게 나타납니다.(McIntosh, 1884) 이러한 유산의 위험도는 담배를 피는 양이 많을수록 더 높습니다. , 일부 연구에 의하면 임신 중 흡연을 하는 산모는 주산기 사망률과 임신의 다른 합병증이 증가하였습니다. 

4. 태아 성장 지연

임산부의 흡연에 의해 태아의 성장이 늦어지는 것은 이미 많은 연구에서 밝혀진 사실입니다. 흡연하는 엄마에게서 태어난 아기가 저체중인 것은 미숙아로 태어났기 때문이라기 보다는 태아적 성장이 지연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저 체중 출산은 임산부의 흡연정도()와 관계가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그리고 출생 후에도 정상아보다 성장이 뒤쳐지거나 지적 수행 능력이 떨어지는 것이 관찰되었습니다.(Rush & callahan 1989) 

5. 지적 발달과 행동

임신 중에 엄마가 흡연을 한 것과 아이의 지능이 다소 떨어지는 것 사이에는 관련성이 있다는 보고가 나왔으며 (Davie, 1972, Fried 1989), 행동 이상도 비흡연 엄마에게서 난 아이보다도 더 자주 나타난다고 합니다.(Dunn 1977) 

6. 소아기 암( Childhood Cancer )

일부 연구에서는 임신 중 흡연이 태어난 아이들에서 암 발생률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Stjernfeldt 1986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