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한가정의학과 의사회 강의 요지

2013 3 3 서울 효창공원내 백범 김구 기념관에서 대한가정의학과의사회 춘계심포지움에서 임신부 수유부의 약물사용총정리 관해 강의하였다. 가정의학과선생님들이 500명정도 참석하셨고 우리나라 1차의료를 담당하시는 선생님들로서 모두 진지 하였다.

20분의 짧은 시간이어서 임신부 수유부의 약물사용과 관련된 세세한 이야기를 다하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강의 서두에 이야기했던 것처럼 임산부의 약물사용과 관련하여 막연하고 부정적인 생각이 구체적이고 긍정적으로 바꾸기를 바랐다.

국내의 유일한 기형유발물질정보센터로서의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임산부 약물사용과 관련하여 전문적인 정보를 어떻게 전달해드릴 있는지 말씀드렸고, 임산부에서 약물사용에 대한 불편한 마음이 역사적으로 탈리도마이드와 벤덱틴 사건 계기가 되었으며, 미국 FDA 분류 해석의 어려움, 약물에 노출 각인효과, update 늦음 등이 misinformation 근원이 있음에 관하여 말씀드렸다.

그리고 임신부 수유부에서 상담사례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다. 총정리에서는 대부분의 약물이 기형과 관련되지 않으며, 기형아 발생중 1%미만이 약물과 관련되고 수유부의 약물도 대부분의 약물은 모유수유가능하며 실제 RID(상대영아노출량) 10%미만인 경우 거의 문제가 없음 관하여 말씀드렸다.

짧은 시간에 모든 것에 관하여 말씀 드리기는 어려웠지만 그래도 필요한 내용들을 말씀드렸던 같다. 끝나고 선생님께서 임신중에 사용할 있는 항생제에 관하여 질문과 함께 사용할 있는 소염진통제, 그리고 항히스타민제에 대한 구체적 질문을 해주셨다.

답변은 일반적으로 세파계, 페니실린계 항생제는 문제가 되지 않으며, 소염진통제나 해열제로서 타이레놀(아세트아미노펜) 문제가 없으며 일반적 항히스타민제는 태아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말씀드렸다.

질문을 듣고서 좀더 구체적인 설명이 있었으면 도움이 되지 않으셨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고, 만약 임산부의 약물과 관련하여 궁금하신게 있다면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1588-7309 전화해주시길 바란다.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한정열 센터장 MD, PhD, 제일병원 산부인과 교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