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임산부의 약물사용아주대병원 내과부 연수강의 주요 내용

지난 317일에 아주대학교병원 내과부의 연수강좌에서 임산부의 약물사용에 대한 강의를 하였다. 300명정도의 내과전문의들이 참여하였고, 제 강의가 포함된 세션은 약물의 유해반응에 포함되어 있었다.  

강의 내용은 내과의사들이 진료실에서 경험할 수 있는 약물들로 독감, 갑상선, 고혈압, 제산제등에 이야기를 하였다. 하지만, 내과에서 처방하는 약물 중에 제산제인 미소프로스톨은 산부인과에서 계류유산시 자궁경부를 숙화시키기 위해서 쓸 정도로 자궁을 수축시키고, 이로 인해 기형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가임여성에서는 사용을 제한하고 다른 보다 안전한 약물로 대체할 수 있기를 말씀 드렸다.

 그리고 모유수유중에도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을 때 사용되는 안티로이드(propylthiouracil)는 모유수유중에 안전하게 사용가능한 약물임에도 불구하고 내과 선생님들이 처방하시면서 모유수유 중단하라고 함으로써 모유수유를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음에 대해서 말씀드렸다. 

강의가 끝나고 내과선생님들이어서 임신 및 수유중 약물관련된 질문을 많이 하였고 한약과 관련된 질문도 있었으며, 간염시 임신중 썼던 약물이 왜 모유수유중에는 금기인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질문이 있어서, 전화번호 1588-7309로 전화주시면 자료를 찾아서 답을 드리겠다고 말씀드리고 끝이 났다.  

이번 강의는 임산부에게 약물처방을 많이 하시는 내과에서 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를 알리고 임신부 및 수유부에 대한 약물에대한 이야기를 하고 소통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크게 의의를 두고 싶다. 

<한정열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센터장, 관동의대 제일병원 산부인과 교수>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