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18개월 아이 모유를 어떻게 끊어야 할까요? 


모유를 먹이는 것이 처음에는 정말 좋은 거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모유를 끊으려 하는데 너무 힘들어서 참 좋은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사람마다 다 다르게 이야기를 합니다. 어떤 사람은 단번에 확 해야 한다고 하고 어떤 사람은 그러면 아이가 스트레스는 받아 안좋으니 천천히 서서히 하라고 합니다. 


저희 아이는 18개월이 되었습니다. 주변에 친구들은 모두 10~12개월 사이에 젖을 끊었는데저만 이렇게 아직도 끊지 못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밤중수유를 끊었고 그리곤 잠잘 떄 젖을 물고 자는 습관을 고쳤습니다. 이제 완전이 끊는 것만 하면 되는데 그것이 참 힘이드네요. 


저희 아이는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젖을 찾습니다. 젖을 먹고는 일어나서 활동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낮에 한번 먹고 꼭 저녁 5~6사이에 젖을 찾아서간식 처럼 하루에 2~3번 먹습니다. 밥도 잘 먹고 과일도 잘먹고 다잘먹어서 병원에서도 간식처럼 먹는건 괜찮다고 하지만이제 슬슬 끊어야 할 것 같아서고민고민이 됩니다.


또 우유를 거부해서 더 걱정이 됩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알려주세요~ 젖에다 쓴맛이 나는 것을 칠해놔야 하나? 등등에 고민을 합니다.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입니다.


WHO에서는 모유수유를 24개월 권장합니다모유수유를 끊는 것은 어머니와 아기의 요구가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모두의 얘기가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어머니가 끊을 때라 생각하더라도 아기가 모유수유를 원한다면 좀 더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끊고자 하신다면 아기가 말귀를 점차 알아들으므로 낮에 이젠 모유를 끊고 우유를 먹자고 얘기를 하고 약속을 해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단유할 때 쯤 모유의 면역성분은 초유만큼 높으니 참고하십시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