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24개월 된 아이의 엄마입니다. 아이가 약을 쉽게 먹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1~3개월의 아이는 투약하는 동안 팔에 안고 되도록 입안쪽으로 약을 먹입니다.
안락하고 이완된 자세는 자녀에게 안정감을 주고 수유할 때와 비슷한 상황을 제공하므로 투약을 거부하지 않게 되고, 이 시기에는 정상적으로 혀를 내밀기 때문에 혀 앞쪽에 투약한 약은 쉽게 뱉어 내기 때문입니다.  


투약의 목적을 단순한 용어로 설명해줍니다.
3~6세의 자녀인 경우 비록 완전히 이해할 수는 없다 하더라도 설명을 듣고 나면 투약을 정확하게 해야 한다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게 됩니다. 


자녀에게 컵이나 스푼 등을 이용하여 투약하는 놀이를 하도록 합니다.
이러한 놀이를 통해 자녀는 감정을 표현하고 통제감을 발달시킬 수 있으므로 쉽게 자녀의 협조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아기가 약을 안 먹을 때는 어떻게 하나요? 


유아에게 약을 먹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분유에 약을 섞어서 먹이는 경우도 있습니다만,이 경우 맛이 변화해서분유를 싫어하게 되기도 하며 남겼을 때 정확한 양을 마시지 못하게 되니 이런 방법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말약이라면 물로 빚어서 잘씻은 손가락에 묻혀 볼 안쪽에 바르거나,숟가락에 약을 붓고 소량의 물에 녹여서 입으로 흘려보냅니다. 그 다음에 물,분유 등 좋아하는 것으로 입가심을 시킵니다.설사를 하고있지 않다면 분말약에 설탕을 섞어도 되며 꿀에 녹여도 좋습니다. 


물약을 마시게 할 경우에는 1회분 전부를 한번에 입에 넣지 마시고 소량씩 수저나 스포이드로 흘려보낸 후 입가심으로 물이나 분유를 먹이면 됩니다. 


약이 싫다고 우는 유아에게 무리하게 먹이면 약이 기도에 들어가는 등 사고를 초래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포유 후에 약을 먹일 경우에는 배가 불러 먹지 못하거나 구토하거나 할 때가 있으므로, 공복시나 포유30분전 쯤에 약을 먹여보도록 하십시오


출처 : 제일병원 홈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