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아기가 젖 먹는 양이 갑자기 줄었어요?  

104일된 남자아기 엄마입니다.
현재까지는 완모 중이구요, 젖병에 안 먹어 버릇해서 젖병에 젖을 넣어서 주면 안 빨아요.
원래 잘 먹는 편인데다가 젖 빠는 걸 좋아해서 시도 때도 없이 먹으려고 하고, 젖 빨면서 잠들기도 했습니다.

 원체 젖 먹는 걸 좋아해서 엄마 젖을 내놓기만 해도 벌써부터 신나해서 즐겁게 젖 먹였어요.
특히 2개월 반 정도 무렵부터는 먹는 양이 급격히 늘어서, 3개월 즈음에는 한 번 먹었다 하면 양쪽 젖을 다 비우기도 했어요.

그런데 백일을 넘긴 뒤부터 아기가 갑자기 먹는 양이 줄었어요.
빠는 시간도 짧아졌고, 한쪽도 채 못 비우다보니 젖이 양쪽이 다 불어버리기도 해요.
이렇게 갑자기 먹는 양이 줄어도 괜찮은지 모르겠어요.  

그리고 원래 젖 빨다가 잠드는 걸 좋아해서, 수면습관이 나쁘게 굳어질까봐 걱정이었는데..
지금은 젖 먹다가 조금 먹고는 뱉어버려요그리고 자기 손가락을 빨아요.
덜 먹었나 싶어서 다시 대주면 짜증내면서 울어버리기도 하구요.
꼭 졸릴 때만이 아니라 평소에도 그래요.

갑자기 왜 젖을 안 좋아하게 된 걸까요?
전에는 젖 빠는 걸 즐겼던 반면에, 지금은 배 채울 때까지만 먹는 듯한 느낌이에요.
다른 글들에 보면 아기가 사레에 자주 들리면 젖을 거부할 수도 있다 하셨는데,

젖양이 많아서 한번 먹으려하면 두어번 사레 들리는 게 일상이었거든요.
그게 원인인가 싶기도 하지만 아주 신생아일 때부터 사레 들려도 꿋꿋하게 먹어서 크게 문제되지 않나보다 했었어요.  

이렇게 갑자기 젖 먹는 걸 안 좋아하게 될 수도 있나요?
그리고 먹는 양이 갑자기 줄어도 괜찮을까요?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입니다.   

아기가 백일이 넘고 그러면 모유수유에 꽤나 능숙해지고 위용적도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신생아 때처럼 2~3시간씩 꼭 먹지 않아도 짧은 시간에 필요한 만큼 먹을 수 있습니다.
소변양이 6회 이하로 주는 것이 아니라면 정상으로 보여지며 아기가 먹는 거에 따라 엄마 젖양도 조절 될 것입니다.   

사례 걸림이 잦은 경우 수유 거부를 할 수 있는데 앞젖을 짜낸 후 물려주십시오.
그리고 싫어할 때 억지로 먹이게 되면 수유에 대한 안좋은 기억이 학습되어지므로 강요하지 마십시오.   

예전보다 적지만 수유를 거부하는 것은 아닌걸로 보여집니다.
싫어하는 것은 아니니 조금만 기다려 보십시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