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대목동병원 대학원 고급보건학 강의
   – 마더세이프소개 및 임신부 및 수유부의 약물사용 


지난 328일 이대목동병원에서 고급보건학에 외부 초청강의를 1시간 가량 하였다. 수강생은 예방의학전공의, 모체 연구하시는 연구원들 그리고 담당 하은희 교수님 해서 총 4분이었다.


강의 장소가 소규모 강의와 토론하기 좋은 아담한 공간이었고, 하은희 교수님께서 적절하게 질문을 많이 해주시고 배려해주셔서 시종일관 토론형태로 진행되었다. 그전부터 하은희교수님께서 임신의 환경과 관련하여 환경부와 함께 연구를 많이 하신 것을 알고 있기에 관련하여 강의 포커스를 맞추려 노력했다.


특히 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가 국내에 어떻게 자리 매김하고, 국제적으로 OTIS(organization of Teratology Information Services)가 어떤 배경을 가지고 생겼고 어떤 활동과 연구를 하는지 등등을 소개하였다. 이대의 미녀(?)들 사이에서 강의를 해서 그런지 시간이 금방 지나게 되었고, 예방의학 전공의인 선생님께서는 마더세이프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해보면 어떨지 질의하셨고, 끝으로 하교수님 께서도 모체연구회와 함께 마더세이프가 같이 연구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찾아 보자는 말씀을 하셨다. 돌아오는 길에 병원에서 진통중인 산모가 진행이 안되어서 제왕절개를 해야 한다는 연락을 받고 다시 돌아왔고 다행히 길이 막히지 않아서 무사히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수 있었다. 한정열 ” 마더세이프 센터장. 제일병원 산부인과 교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