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산부인과의사회
, “와이즈우먼 상담의 포럼강의를 다녀와서


지난 330일에 리버사이드 호텔에서 산부인과의사회 와이즈우먼 상담의 포럼 회원을 대상으로 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의 소개와 임신부 및 수유부에 대한 약물사용에 대한 강의를 1시간 가량하였다.


시작하기전 옆에 앉아 계시는 선생님께 와이즈우먼 상담의 포럼이 무엇인지 하고 여쭈어 보았다. 이 모임은 산부인과를 개원하는 산부인과 전문의를 대상으로 산부인과 진료관련 의견을 나누고 공동의 의견과 정보를 환자들에게 주기 위해 만들었으며, 매번 1개월에 2회 정도 강좌를 통한 공부 모임을 한다고 한다.


이날도 2강좌가 있었는데 대구에서 오신 소피마르소산부인과병원의 한만식 원장님께서 과민성방광 등에 대한 강의를 먼저 하셨고 그 다음이 임산부 약물관련 강의를 하였다. 참여했던 원장님들은 약 20여명 되어서 공부 분위가 나는 모임이었고, 개원가 선생님들이 공부를 참 많이 하고 있음을 깨닫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여느 강의 처럼(최근, 정신건강의학과, 가정의학과, 내과강의) 맞춤형 강의를 하고 싶었지만, 충분한 내용을 잘 전달했는지 그리고 참여하신 선생님들께서 도움이 되셨는지 궁금하다. 마치 메디플라워산부인과의 정환욱원장님이 계셔서 임신부의 nutritional supplemet에 관한 코멘트를 잘해주셔서 고맙게 생각합니다.


제가 약물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소홀한 부분이어서그리고 630일에 있는 마더세이프 심포지움에서 이 주제를 다뤄볼 생각입니다. 그리고 정환욱 원장님께서 우리 마더세이프의 임산부약물상담전문가과정을 이 포럼에서 산부인과 의사대상으로 할 수 있는지 타진해 오셨다. 물론 우리가 불편한 점이 있을 수 있고 외부 연자들 섭외가 어떨지 궁금하지만, good idea라는 생각이 들었고, 해볼만한 일이어서 내부적으로 회의해서 결정한다면 가능할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다시 한번 초대해주셔 감사합니다. 그리고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한정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