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침 첫 소변 결과가 가장 정확오류 가능성도 있어 

Q. 생리를 안 하는 데 임신일까요?

A. 생리를 안 하는 요인으로는 임신 외에도 과다한 스트레스, 컨디션 저하, 자궁장애, 호르몬 이상 등이 있다. 임신인지 아닌지를 가장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임신테스트기는 마지막 관계 후
2주가 지난 시점에서 아침 첫 소변을 이용하는 것이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아침 첫 소변에 임신이 되면 분비되는 HCG호르몬이 가장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임신테스트기 올바른 사용방법

임신테스트기의 사용방법은 스틱을 흐르는 소변에 소변흡수막대를 직접 적시거나 깨끗한 컵이나 플라스틱용기에 소변을 받아 소변흡수막대 부분을 담근다.

그다음 스틱을 평평한 곳에 놓거나 소변흡수막대가 아래로 향하도록 하고 약 2~5분 정도 지난 후 검사표시창에 보라색 선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한다.

표시창의 선이 진하게 한 줄이면 비임신이고 진하게 한 줄과 연한 한 줄 총 2개가 나타났다면 임신 가능성이 크다. 또한 진하게 두 줄이 나타났다면 임신으로 봐야 한다.

비임신인데도 임신으로 나올 수 있어

임신테스트기 결과 비임신으로 나왔는데 5분 이상의 시간이 지난 후 선이 하나가 더 나타난 경우에는 시약이 공기 중에 산화돼 나타난 반응일 수 있다. 그러므로 검사 시간은 5분 이하로 해야 한다. 또한 비임신으로 나왔는데도 생리가 시작되지 않는다면 일주일 후에 다시 재검사해야 한다.

자궁외임신이나 착상이 된 지 얼마 안 된 초기, 테스트 전의 과음 등에 의해 호르몬의 양에 차이가 있어 임신인데도 비임신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2~3일 후에 재검사해야 한다. 반대로 출산, 유산 후, 배란 유도제 등 호르몬 처치를 한 경우에는 임신으로 나올 수 있다.

무엇보다 임신테스트기 제품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니 정확한 결과를 위해 2개 이상의 제품으로 검사하는 것이 좋다. (베이비뉴스 ‘13.2.27)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