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혼합 수유 중인데 완모가 가능할까요?  

32일 되는 신생아 입니다. 출생시 3.05kg이었고, 지금은 4.2kg네요. 제 젖량에 비해 아기 식욕이 왕성한 것 같아 지금은 혼합 중입니다. 최근 약 10일간의 분유섭취 기록을 보니, 하루 평균 3, 그리고 한번 먹일 때 마다 80ml정도씩 되네요.

최근
3일동안은 한번에 80이 조금 모자란듯 합니다. 소변은 하루 8~10번 정도 보고, 대변은 이틀에 한번씩 쌉니다. 대신 한번 볼 때 양이 어마어마 하네요^^;; 대변은 황금색이고, 가끔씩 초록변을 누기도 합니다. 

완모에 대한 욕심은 커서 어지간하면 젖을 먼저 물리고,(직수 합니다. 유축을 할 만큼의 젖이 안남아요) 애가 젖을 먹고 나서도 숙면을 못 취하고 배고파 하는 것 같을 때 마다 최소한씩 분유를 먹이고 있는 상태예요. 솔직히 식욕도 없는데 수유를 생각해서 삼시세끼 잘 챙겨 먹고 있고 수분섭취도 꾸준히 하고 있는 편이긴 합니다만, 크게 늘고 있지 않는 것 같아 걱정이네요.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입니다. 

아기는 본능적으로 빨려는 욕구가 있습니다.
간혹 어머님들이 아기가 수유 후 쩝쩝거리거나 하면 젖양 부족을 의심하는데 반사적으로 그런 것도 생각해 봐야 합니다.  

3, 6, 3개월, 6개월의 시기가 오면 성장 급등기가 찾아옵니다.
앞으로 부쩍 크기 위해 엄마 젖을 더 많이 찾는 시기인데요. 이 시기를 젖 부족으로 의심해 혼합수유를 계속하다보면 젖양이 점차 줄어 수유를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번 해보시고 힘드시면 전화 연락 주십시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