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쌍태임신은 어떤 것을 말하며 왜 위험한가요? 

쌍태임신은 말 그대로 둘 이상이 태아가 여성의 자궁 안에서 함께 자라는 경우로 보통 2개의 난자에서 두 아이가 생기는 이란성 쌍태아가 대부분이지만 1/3정도는 하나의 수정란이 나누어져 똑 같은 유전자의 성격을 갖게 되는 일란성 쌍태아입니다. 

일란성 쌍태아의 빈도는 전 세계적으로 인종, 나이, 집안내력(유전), 출산력과 상관없이 일정하고 약 1,000명의 산모 당 3-5명 정도로 나타납니다. 이란성 쌍태아는 인종, 집안내력(유전), 산모연령, 출산력 그리고 불임치료약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러한 쌍태임신은 한명의 태아를 가지는 일반적인 임신보다 임신 중에 합병증을 일으킬 위험이 5배나 높습니다. 쌍태임산부의 40%정도가 임신중독증이나 임신성 당뇨, 빈혈 등을 경험하게 되며 이외에도 양수과다증, 전치태반과 태반조기박리등에 의한 산전, 산후 출혈 등의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태아 역시 쌍태임신의 경우 단태임신보다도 선천성기형아가 될 위험이 2배나 높으며, 조기진통과 양막파수로 인해 조산아로 출생하게 될 위험도 높습니다. 또한 자궁내 발육부전과 불균형성장을 조기에 진단하거나 예방하지 못하면 뇌성마비나 언어장애, 지능저하등의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도 있습니다.

일란성과 이란성은 어떻게 다른가요? 

쌍태임신은 일란성과 이란성으로 구분되는데 2개의 난자가 한꺼번에 배란이 되어서 각각 수정, 착상이 되는 경우를 이란성 쌍태임신이라고 합니다. 

1개의 난자가 배란되어 한 개의 정자와 수정된 후 2개로 분리되는 경우가 일란성 쌍태임신입니다. 이렇듯 한 개의 알이 나뉘어서 두개가 되는 것이므로 일란성 쌍둥이는 두 명 모두 남자가 되거나 여자가 되며, 서로 많이 닮고 성격도 대개 비슷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태반이 하나밖에 없는 경우에는 두 태아의 발육에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이란성 쌍둥이는 남녀로 이루어질 수도 있으며, 태반도 각각이어서 발육의 차이는 그다지 없는 편입니다. 또 두 개의 정자가 서로 다른 난자와 결합하기 때문에 성별도 다를 수 있고 외모나 성격도 다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왜 쌍태아를 임신하게 되나요? 

일란성 쌍태아가 생기는 원인은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란성 쌍태아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흔하게 생길 수 있습니다. 

노령 임산부(3539)
키가 크고 체중이 큰 임산모
아이를 많이 나았던 산모
쌍태아를 출산한 친족이 있는 가족력(유전)
배란유도제에 의한 임신

* 출처 : 제일병원 홈피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