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임신 중 항암치료, 최선의 선택은? 

* * 본문은 캐나다 마더리스크프로그램에서 J Obstet Gynaecol Can (2013)에 발표한 논문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이 논문은 임신여성과 가임여성에게서 항암화학요법의 사용에 대한 임상적인 권고를 확립할 뿐만 아니라 화학요법이나 잠재적으로 기형을 발생시키는 약물을 처방하고 조제할 때, 주의 깊은 교육이나 관리 등을 장려하기 위함입니다.

이 지침은 암을 치료중인 여성에게서 임신을 예방할 필요와 위험성이 있는 화학요법이나 개선된 치료방법으로 임신여성을 치료하는 건강관리전문가들에게 알릴 필요가 있음을 강조합니다.

항암치료와 임신은 어떤 관계가 있나요? 

1. 여성이 아이를 갖는 것을 미루는 동안, 그들 중 더 많은 이들이 임신 중에 암을 경험하게 됩니다.

2. 태반을 통과하고 있는 암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화학요법제는 세포분열에 영향을 줌으로써 배아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 임신 초기 이후 화학요법제에 노출되는 것은 기형 위험을 증가시키는데 관여하지는 않지만 사산이나 자궁내태아성장제한, 태아독성의 위험을 증가시키는데 관련이 있습니다.

임신 중 항암치료시 권고사항은? 

1. 건강관리제공자는 임신에 관한 환자의 위험을 조사하고 화학요법을 하는 동안 임신을 예방하도록 합니다.

2. 분만 시기를 포함하여 임신에 있어서의 제일 좋은 관리가 무엇인지 결정하는 것은 엄마와 태아의 위험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도록 해야 하는데, 대부분 엄마의 건강과well-being이 더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것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3. 임신 중에 암을 진단받은 여성은 종양학자나 혈액학자, 주산과 전문의, 주치의, 심리학자, 사회복지사, 정신적인 조언자를 포함하는 종합적인 팀에 의해 최선으로 관리되어야 합니다.

<글 =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박송미 연구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