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쌍둥이는 38주가 만삭예정보다 빨리 출산해

쌍둥이를 임신하게 되면 단태아를 임신한 것보다 배로 영양분을 보충해야 한다. 또 엽산과 철분을 매일 섭취하고 하루 2L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Q. 쌍둥이를 임신했는데 알아둬야 할 것들이 있나요?

A. 쌍둥이를 임신한 경우 한 아기를 임신한 것에 비해 그 위험이 배 이상이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임신 7주 전후에 초음파로 막성진단 받으세요

태아를 싸고 있는 융모막이 하나인지 둘인지에 따라 임신의 예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융모막이 한 개인지, 두 개인지를 판단하는 막성진단(임신 7주 전후)과 정확한 임신주수를 먼저 추정해야 한다. 또한 임신중기에는 쌍둥이 임신에서 자주 나타나는 합병증인 조산을 예방하고 다른 합병증을 조기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 영양분 600kcal 더 섭취하세요

임신부는 누구나 일반인보다 더 먹어야 하는데(보통 하루에 300kcal 추가) 쌍둥이 임신일 때는 하루에 600kcal를 더 먹어야 한다. 아울러 영양도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 단백질, 칼슘, 탄수화물, 특히 다수의 곡류를 충분히 먹어야 건강한 체중의 정상아를 분만할 확률이 높아진다.

엽산과 철분, 물 많이 섭취하세요

쌍둥이 임신 중에는 엽산의 하루 필요량이 1정도니 엽산이 함유된 종합 비타민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된다. 철분제는 반드시 먹어야 한다. 매일 60100의 철분을 섭취해야 한다.

쌍둥이를 임신했을 때는 의도적으로 물을 많이 마시는 게 좋다. 탈수 증세가 있으면 조기진통 또는 조산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그러니 하루에 최소 2L의 물을 마시도록 노력해야 한다.

몸을 많이 움직여 주세요

쌍둥이 임신 중의 활동은 임신부마다 다른데 건강한 경우라면 누워 지내는 것보다는 조금씩 움직이는 게 낫다. 산책이나, 단거리 쇼핑 등은 불편하지만 않으면 가능하다.

하지만 몸이 가볍게 느껴진다고 해도 임신 초기나 후기에는 지나친 움직임은 삼가는 것이 좋다. 피로감을 심하게 느끼거나 배가 단단히 뭉치거나 당기는 등 조금이라도 문제가 생기면 바로 쉬어야 한다.

예정일보다 빨리 출산합니다

쌍둥이 임신 시 대개 예정일보다 빨리 출산한다. 쌍둥이 임신은 단태임신과 달리 만삭 주수가 다르다. 단태임신은 만삭이 40주인데 반해 쌍둥이 임신은 38주를 만삭으로 본다. 이는 성장 속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단태임신은 36주에 폐 성숙이 되지만 쌍둥이 임신은 32주면 폐 성숙이 끝난다.

이 때문에 쌍둥이 임신부의 약 80%가 분만 예정일보다 3주 정도 빠르게 진통을 경험한다. 두 명의 아기가 모두 두위(정상위치)인 경우 원칙적으로 정상적인 질식분만이 가능하다.

분만 시 촉진제 사용주의 하세요

쌍둥이를 분만할 때 촉진제를 사용하면 자궁근육이 과도하게 늘어나고 태아의 위치에 영향을 받으며 강직성 진통이 오거나 자궁파열의 위험성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란성 쌍둥이는 유전됩니다

일란성 쌍둥이는 유전이라기 보단 수정될 때 다른 문제에 의해 분리되는 것으로 추측되지만 이란성 쌍둥이는 유전성이 인정되고 있다. 2개의 난자를 배란하는 것은 배란의 유전에 의한 것으로 엄마는 다음 출산 때도 쌍둥이를 출산할 확률이 높다.(베이비뉴스 ‘13.6.26)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