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령임신은 여러가지 위험성이 있어 제왕절개를 선호

나이가 많은 임산부일수록 제왕절개 수술로 출산할 확률이 높은 이유는 고혈압성 질환과 당뇨, 조기 진통, 태반 병변 등의 위험성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고령 초산부는 지연 임신도 많기 때문에 제왕절개 출산율을 높이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흔히 고령 초산부는 산도가 단단하기 때문에 난산을 하기 쉽다고 알려져 있어 의사들 역시도 무리하게 질식 분만을 시도하지 않으려 하는 점도 제왕절개 출산율을 높이는 하나의 이유입니다.

건강 상태만 양호하면 고령임산부도 자연분만이 가능

그러나 젊은 임산부라도 출산 시간이 오래 걸리는 사람이 있고, 나이가 많더라도 6~7시간 만에 편하게 낳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것은 오히려 개인적인 차이에서 오는 것입니다. 요즈음 여성들은 과거와 비교하면 체력이 좋고 건강 상태가 좋아서 고령 초산이라고 해도 몸 상태에 따라 얼마든지 자연 분만이 가능합니다.  

나이 들어 아기를 가질수록 이런저런 위험성이 커진다는 정보를 접하면 고령 임산부들은 심리적으로 위축되기 쉽습니다. 그러나 고령 출산이라고 해서 불리한 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뒤늦게 아기를 낳았을 때 좋은 점도 적지 않습니다. 대개 아기를 간절히 바라다가 임신을 한 경우가 많아 기쁨과 기대가 크며 아기를 더 사랑스럽게 돌보게 됩니다.  

젊었을 때 준비 없이 아기를 낳은 엄마보다 인생 경험이 풍부한 엄마가 아기를 키울 때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너그럽게 대할 수 있으며, 갑작스런 상황에 부닥쳐도 현명하게 대처할 수도 있습니다. 정신적으로 여유가 있다는 점 이외에도 경제적으로 안정되어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출처 : 제일병원 홈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