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임신 중 두통의 원인은 무엇이며, 왜 임신 중에 두통이 심해지는 것일까요? 

두통의 원인은 다양하며, 이는 임신부의 경우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원인을 알아내고 이를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임신부가 경험하는 가장 흔한 두통의 원인은 긴장성 두통으로 이는 임신 제1삼분기 (임신 14주경까지)에 많이 발생하며 양측성으로 조이는 듯한 느낌이나 뒷머리나 뒷목을 짓누르는 듯한 증상을 경험합니다. 

정확한 원인이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임신으로 인해 변화된 호르몬의 영향으로 생각되고 일반적으로 진통제에 잘 반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비해 편두통의 증상으로는 한쪽 부위의 박동성 통증이 일반적입니다. 편두통 환자의 15%는 임신 중 처음 증상을 느끼게 된다고 하지만 한편으로는 임신 전 편두통이 심했던 환자의 50~70%가 임신 기간 중 증상이 좋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편두통이 더 심해지는 임신부들도 있습니다. 임신 후기에 발생한 두통은 임신 중독증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담당 선생님과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임신 중 두통이 있을 때, 어떻게 해야 완화될 수 있을까요?(대처법) 

임신 초기에 경한 두통이 발생한다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시고 맑은 공기를 마시면서 산책을 하시면 통증이 완화되기도 합니다. 차가운 수건이나 따뜻한 수건을 머리에 앉거나 머리나 몸의 마사지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임신부가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두통약이 있는지요? 

대부분의 특별한 원인 없는 두통이라면 아스피린이나 타이레놀, 브루펜 등에 잘 반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이들 중 타이레놀이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며 임신 초기에도 사용이 가능한 약입니다. 만약 이들에 반응하지 않는 심한 두통의 경우, 항구토제나 마약성 진통제 등을 사용할 수 있으나 이는 전문의와 충분히 상의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도움말 : 제일병원 산부인과 주산기센터 곽동욱 교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