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산이 되는 원인은 산모마다 다르겠지만 대충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볼 수 있습니다.


1/3은 합병증에 의한 조산


조산아의 약 1/3은 태반출혈과 고혈압성 질환에 의한 불가피한 조산이며, 나머지 2/3는 조기 양막파수가 있건 없건 간에 자연적으로 생긴 조기진통에 의한 것입니다.


잘못된 생활습관도 조산의 원인


흡연, 음주, 분별없는 약물복용, 영양섭취부족 또는 정상에서 벗어나는 체중 증가 등이 저 체중 신생아의 원인이 됩니다. 그 중에서 특히 산모의 체중 증가가 정상적이지 못한 점은 조산의 위험을 높이는 중요한 원인입니다. 또한 음주는 조산뿐만 아니라 뇌 손상을 줄 수 있는 위험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어린 나이에 임신을 한 경우나, 키가 작은 사람, 직업에 따라 혹은 심리적 스트레스 등이 조산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양수의 세균감염이 조기진통의 한 원인


양수가 각종 세균에 감염되면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도 갑자기 양수가 파열되고 조기진통이 올 수 있습니다. 양수천자를 해 보면 양막이 파열되지 않고 오는 조기진통의 약 20%에서 세균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또 임신 28~35주 사이에 양수가 파열된 산모의 양수를 검사해본 결과 약 25%에서 세균이 발견되었습니다.


세균성 질염으로 조산이 생길 수도


질 내에서 성장하는 정상적인 유익균 락토산 간균이 줄어들고 다른 유해균이 번식하여 질염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조산, 조기양막 파수, 양수 감염이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균이 다 조산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 자료제공 : 제일병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