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혼합수유중인데 분유를 거부해서 걱정입니다.


자연분만 후 과다출혈로 수술을 하게 되어 열흘간 입원하면서 모유수유를 제대로 못했으며, 퇴원 후에도 모유량이 적어 혼합수유 중입니다.


4개월인데 그동안은 분유와 모유를 번갈아 먹였는데 4~5일 전부터 아기가 모유만 먹으려하고 젖병 무는 걸 거부해서 걱정입니다.


모유량이 적어 분유 없인 아기가 배가 고파 울고 보채는 상황입니다. 양이 적은 모유를 끊고 분유로 적응시키려 병원에 문의했더니 의사 선생님께선 모유수유를 계속 하고 부족한 양은 분유를 스푼으로 떠 먹이거나 이유식을 시작해 보라고 하셔서 분유보충을 시도하려 하나 아기가 계속 거부를 하네요. 스푼으로 떠서 먹이는 것도 울고 보채고 난리입니다.


그동안은 3시간 간격으로 먹였으나 분유를 먹이기 위해 4~5시간 정도로 텀을 늘렸더니 배가 고파 지쳐서 분유를 먹긴 해요. 분유를 먹여야 할 땐 계속 이렇게 배가 고파 많이 울 때까지 텀을 늘려도 되는지아기에게 스트레스가 되진 않을 지 걱정입니다.



1. 젖양을 늘리는 방법은 무엇인지


2. 모유/분유 이렇게 시간대 별로 번갈아 먹이는 게 좋을지
   (분유를 먹이려면 시간텀을 늘려 아기가 배가 고파 지치게 해야 해서 걱정)


3. 모유 먼저 먹이고 부족한 건 분유로 먹이는게 좋을지
    (하지만 이 방법은 모유 먹다 분유를 전혀 먹으려 하지 않아 걱정)


4. 좋은 방법은 무얼지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입니다.


모유만 먹을 경우 하루 기준 아기가 소변을 몇 번 보는지 확인해 보십시오.
하루 기준으로 6번이상 기저귀를 적신다면 모유량이 적다고 할 수 없습니다.


젖양을 늘리시는 방법은 아기가 원할 때마다 자주자주 젖을 물리시는 것이 방법입니다.


6개월까지는 최소 모유수유를 하시는 것이 아기의 면역적인 부분에 도움이 되므로 조금 더 노력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정말 모유량이 적다면 젖양을 늘리는 약을 사용해 보시는 방법도 있으니 먼저 수유를 해보시고 보조요법으로 사용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