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남성불임에 대한 궁금한 점들


 남성불임이란?
현재 우리나라에는 결혼한 부부 7쌍 중 1쌍이 불임인데, 과거 동서양을 막론하고 불임의 책임을 전적으로 여성에게 미루었으나 사실 이중 33%는 남성쪽 단독으로, 20%는 남자 여자 양쪽 모두 문제가 있는 경우로, 50%이상이 남성쪽 요인에 의한 불임이며 이는 전체 결혼한 남성의 5-10%에 해당한다.


 최근 국내외에 정자수 감소의 충격적인 보고가 속속 발표되고 있다. 현대인은 화학, 오염물질, 스트레스등에 의한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정자수가 이전에 비해 감소하는 추세이며 정자수 감소나 운동성의 장애 및 폐쇄로 인해 정상 임신이 어려운 경우 이전에는 그 뚜렷한 해결법이 없었으나 보조생식술의 발달로 충분히 임신이 가능하다.


이러한 보조생식술을 이용해 채취한 정자중 정상의 한 마리 정자를 난자에 직접주입(ICSI)함으로 정자이상에 의한 불임은 극복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정자가 없는 경우에도 고환조직에서 채취한 원형정자세포를 분리하여 난자내 직접 주입함으로 수정 및 임신이 가능하게 되었고, 이러한 시술이 현재 전세계 대부분의 불임클리닉에서 행해지고 있다.


 불임부부를 검사함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남자, 여자를 따로 분리해서 진단, 치료하는 것 보다 산부인과, 비뇨기과 의사가 팀을 이루어(Team approach) 검사, 치료하는 것이 환자를 위하여 경제적이며 신속한 치료가 된다.


*자료제공 : 제일병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