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임신계획 중인데 언제부터 임신해도 될까요?

머릿니 및 사면발이 감염증에 의심되어서, 머릿니샴푸와 린단(린덴크림), 에프킬라, 티락스, 유락신 등 약품을 12월까지 모두 여러 차례 사용하였습니다.

린단의 경우는 생리 중에 전신에 1차례(8시간), 두피에 1차례(10분 가량) 사용하였고, 두피 사용 당시에는 상처가 많아 체내에 흡수된 걸로 보여집니다. 201212월 초경에 사용하였어요.

그리고 1월 중순 경에 구충제(알벤다졸 400mg)를 한 알 짜리로 복용하였고, 2월에는 항히스타민제를 2주간 복용하였습니다. (바이브라마이신엔정, 타리온정 10mg, 씨잘정 5mg), 항히스타민제도 임신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들어서요.

알고보니 머릿니 감염증이 아니었고 약품 사용을 굉장히 후회하고 있어요. 평소에도 비타민 외에는 약을 거의 먹지 않고 술이나 커피도 일절 마시지 않고 있거든요. 저 같은 경우에는 다량의 환경호르몬에 노출되었고 약품을 사용했는데 생리는 계산해 보니 최근 4개월 간 29.25일 주기로 하고 있어요. 아랫배도 최근 들어 스스로 차다고 느껴질 정도로 차갑구요. 남편은 현재 무좀약을 복용중입니다.

혹시 앞으로 임신을 할 경우, 아기에게 미칠 영향이 얼마나 있나요?
현재 임신 중이 아니어도 난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던데, 언제 이후부터 임신해야 될까요?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입니다.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 몸 안에 계속 축적되기 보다는 약마다 반감기가 존재하므로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몸 밖으로 배설이 됩니다.

마지막 약 복용이 1월이니 임신을 계획하셔도 약물에 대한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여지니 3개월 전부터 엽산제를 복용하시며 임신을 계획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엽산제를 복용할 때는 매일 400㎍이상의 엽산을 일정한 시간에 빠짐없이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남편이 탈모약 같은 호르몬제를 복용하는 경우 정자의 형성을 방해해 임신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복용하시는 약은 크게 무리 없을 듯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