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15일 한국국제협력단[KOICA(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에서 네팔, 미얀마, 방글라데시 (3개국) 에서 초청된 국가별 6명씩 총 18명의 모자보건업무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강의를 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의제목 

성인지적 모자보건 실제: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Practices of Integrating ‘Gender-sensitive Perspective’ into MCH: Korean MOTHERSAFE Professional Counselling Center) 

강의 목표 

임신 여성에게 위험요소가 될 수 있는 약물 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안전한 임신 상태를 유지하고,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지원시스템을 이해하도록 함. 

강의 내용 

서비스 시행의 배경, 임신 및 모유 수유 기간 중 태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약물에 대한 소개, 상담센터의 다양한 접수 사례 등을 통해 약물과 임산부, 태아 간 영향에 대해 다룸. 

강의 장소는 경기도 성남시에 있는 KOICA로 주변에 요즘 이슈가 되었던 나라기록원과 세종연구원이 있었다. 처음 가보는 곳이어서 네비게이션에 나라기록원을 치고 갔더니 쉽게 찾을 수 있었고 제법 규모가 큰 건물들이 여러 개 있었다. KOICA내에는 도움을 받는 나라에서 도움 주는 나라로 우리나라가 성장했음을 알리는 푯말도 있었다. 강의실은 201호실로 마이크 시설 등이 잘 꾸며진 적당한 강의실이었다. 

준비된 강의는 마더세이프상담센터의 소개와 임신중 약물(Medications in pregnancy)과 수유중 약물(Medications in breastfeeding)에 대한 내용이었고, 내용에 대해서 공감을 하는지 열심이었고 고개를 끄덕거리며 시종일관 진지 한 모습이었다. 

기형유발물질정보서비스(Teratology Information Service)인 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가 아시아에서는 일본과 한국에만 있고 그 나라에는 없어서 관심이 더 컷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의가 끝나고, 많은 질문들이 있었다.

임신중독증이 모성사망과 관련되는데 한국에 특별한 치료방법이 있는지?
한국에서는 분유를 먹이는 비율이 어느 정도 인지?
한국에서 HIV 환자의 모유수유 여부?
모유수유 자세와 관련하여 잘 못하는 경우 유두동통 관련?
부모가 언청이(harelip)가 있는데 예방이 가능한지?
아기의 성장에 부모가 미치는 영향?
엽산 복용은 언제부터 해야 되는지?
모유수유장점 101가지?

다양한 질문들이 있었다. 

자국에 돌아가서라도 Keep in touch를 기대하며 KOICA를 나섰다.
그리고 돌아오니 강의 당시 찍었던 사진들을 남창수 팀장님이 보내왔다.
고맙다는 글과 함께 모유수유장점 101가지 내용을 보내주었다.

강의 참여자 분들께 전달되기를 바라면서 

2013. 10. 16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한정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