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딸에게 주는 충고

 1. Awesome!

네가 사람들로부터 멋지다는 말을 듣고 살기를 바란다면 너를 멋지게 꾸미려 들지 말고, 다른 사람들의 무엇이 멋진지 유심히 살펴보아라. 그리고는 진심을 다해 그 사람에게 멋지다고 말해 주어라. “와우, 짱이네요!”

 2. Better late than never!

늦는 것이 안 하는 것보다 나은 법이다. 신중해서 나쁠 건 없다. 깊게 생각하다가 기회를 놓쳤다면 그것은 정말 좋은 기회가 아니었다고 생각하면 된다. 기회는 다시 오지 않는다고 외판원처럼 조급하게 말하는 사람은 너를 현혹하는 사람임을 명심해라. 기회는 다시, 얼마든지, , 온다.

 3. Could be!

단정적으로 말하지 마라. 상대방이 근거 있는 다른 의견을 제시할 때 그걸 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너는 네 입장에서 보는 것이고, 그는 그의 입장에서 보는 것이다.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고, 그렇게 하는 방법도 있다는 걸 인정할 줄 알아야 한다. 그럴 수도 있겠군요!

 4. Don’t mess with me!

단호하게 말해야 할 때가 있다. 네 남자 친구가 너를 가볍게 여기고 존중하지 않을 때, 네 상사가 너를 인격적으로 대하지 않을 때, 너는 단호한 어조로 나를 함부로 대하지 말라고 경고해야 한다. 그 경고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너는 그 친구나 직장을 잘못 선택한 것이다. 그 저열하고 조악한 본성들이 사회적 관계 속에서 함부로 발톱을 드러내고 으르렁거리도록 좌시해서는 안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Easy does it!

무슨 일을 하건 주위를 살피며 조심하면서 천천히 해라. 하수는 빨리 가려고 하지만, 고수는 완급을 조절하면서 간다. 빨리 이룬 것들은 금방 없어지거나 쉽게 무너진다. 인간이 이룬 지금의 많은 것들은 반복적이고 느리게 진행된 시행착오와 오랜 단련의 결과물들이다. 시간을 들여 천천히 숙성된 것들이 향기가 깊은 법이다. 포도주도 우정도 인생도 그러하다. 

6. Fifty-fifty!

사람들은 보통 어느 한쪽에 선다. 이것과 저것의 사이에 서기를 꺼려한다. 네가 매니저가 아니라 리더가 되고 싶다면 50 50, 어느 한쪽에 서지 말고 그 경계에 서 있어야 한다. 편벽되지 않고 균형 잡힌 시각을 가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네가 어느 한쪽 50 안에 들어간다고 해서 그 50이 온전히 네 힘이 되는 것이 아니다. 네가 쥐고 있는 단 한 장의 캐스팅보트를 가지고도 모두가 어느 한 쪽으로 쏠리도록 할 수 있다. 

7. For what?

학교와 회사가 너에게 어떻게잘 할 것인가를 가르치고 익히게 하고, 또 그것에 대해 끊임없이 답을 물어올 것이다. 네가 생각 없이 살면 너는 곧 그 어떻게의 노예가 될 것이다. 어떻게속에는 너의 인생은 들어있지 않다. ‘무엇을 위해그것을 할 것인가의 물음 속에 네 인생이 있다는 걸 잊지 마라.

 8. Grow up!

세상이 만들어 둔 성공프레임에 갇히지 마라. 성공이라는 우두머리만 보고 내달리다보면 너는 낭떠러지를 만나도 멈출 줄 모르는 버팔로가 될지도 모른다. 성공이 아닌 성장에다 네 인생의 목표를 둬라. 성공은 남이 정하는 외형적 결승점이지만, 성장은 네가 정하는 내면적 기준점이다. 성공은 성공을 위해 때로 행복을 희생시키지만, 성장은 항상 행복과 짝꿍처럼 붙어 다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9. Have fun!

매사에 심각하게 굴지 마라. 네가 걱정하는 대부분의 심각한 일들은 실제로는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밥을 버는 일은 너를 자주 경직되게 할 것이고, 너에게 에티켓과 애티튜드를 들이대며 감정연출과 진지함을 요구할 것이다. 그럴 때마다 너는 이 말을 떠올려야 한다. “나는 어떤 경우에라도 재미있게 살기 위해서역사적 사명을 띠고 이 땅에 태어났다.” 재미가 없다면 신은 우리를 여기에 보낼 이유가 전혀 없을 것이다.

 10. I am free!

그 누구에게도 바쁘다고 말하지 마라. 바쁜 건 무능할뿐더러 슬프고 나쁜 것이다. 네가 바쁘게 살아서 얻은 수익으로 사들이는 것들은 결국 네가 바쁘게 사느라 잃어버리거나 해친 것들이다. 네 건강과 가족과 친구와 즐거운 인생 말이다. 정말로 소중한 것들은 전부 바쁘지 않은 세계에 속해 있다. 조금 덜 가지도록 애써라. 조금 더 비워내도록 노력해라. 그래야 너는 누구에게든 나는 너와 함께 할 시간이 있어!’라고 말할 수 있게 된다. 

11. Just kidding!

아이는 장난감을 멀리하는 순간부터 어린 시절과 작별하게 된다. 나는 네가 시간이 많은 어른이 되었으면 좋겠다. 시간이 많다는 것은 유머와 농담을 할 줄 아는 여유가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른이 되면서 장난치는 법을 잊어버린다. 그건 장난이에요! 그냥 농담해봤어요! 그렇게 장난과 농담을 살면 너는 늙어서도 전혀 늙지 않을 것이다. 

12. Keep it to yourself!

입은 남자만 무거워야 하는 건 아니다. 네가 비밀로 간직하고 지켜줘야 할 말이라면 그 어떤 친구에게도 옮기지 마라. “너만 알고 있어!” 라는 말은 그 친구도 자신의 친구에게 항상 하는 말이라는 걸 명심해라. 세상의 단 한 사람이 어느 때는 세상 전체가 되기도 한다. 아무리 사소하고 작은 비밀이라도 비밀이라는 이름으로 밀봉돼 있을 때는 반드시 지켜줘야 한다. 그 하찮은 비밀을 지켜줄 때 결코 하찮지 않은 신뢰와 우정이라는 선물이 보상으로 돌아온다. 

.  임태주 페이스북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