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모유 짧게 먹는 아기

안녕하세요. 120일 정도된 아기 입니다.
100일 전부터 아기가 젖을 빠는 시간이 단축이 되었어요.
전엔 10분에서 15분 사이를 빨았는데 100일 전부터 5분 정도 빨고 안 빱니다. 젖은 남아있고 한쪽도 제대로 비우지 못 하는 지경입니다. 다시 물리려 해도  물지 안고 울어버리고 20분정도 있다가 다시 물리면 3분정도 먹고 안 빨아요. 그런데 변화한 시기가 손가락을 무지 빨면서 침도 엄청 나오면서 시작되었어요. 수유하다가 좀 지나면 빼고 손가락을 빨기도 합니다.

유축한 양도 많은 상태라 젖병으로 먹이려 해도 2개월부터 젖병 거부를 하고 있어 그러지도 못하고 계속해서 젖병 물리려는 시도는 해 보았으나 안됩니다.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보고 시도했는데 첨엔 젖병을 좀 빨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다시 거부한 상태이고 다시 시도해도 안됩니다) 도대체 저희 아이의 먹는 양도 체크도 안되고 답답합니다.

그리고 수유 텀은 3시간으로 정하고 수유했었는데 100일 이후로 그것도 무너졌어요. 아이가 중간에 자꾸 젖을 찾는 바람에….. 첨엔 중간에 줘서 그러나 해서 3~4시간 굶겼다 먹이기도 했는데 상황은 똑같이 5분 3분 정도 빨고 안 빨아요.

대변은 아침에 일어나면 많이 넘치도록 싸기도 하고 아침에 조금 싸면 오후에 다시 2번정도 쌉니다. 대부분 하루에 한 두 번 싸고  오줌도 꾀 싸는 편입니다.
 
그리고 100일 이후로 달라진 점이 또 있는데… 저희 아인 자기 전 계속 젖을 빨아요. 양쪽 다 비우고 잠이 듭니다. 젖을 먹다 잠깐 잠이 들었다 다시 깨서 다시 먹고 깨서 다시 먹고 이렇게 반복을 2.3번 합니다. 그렇게 한 시간 정도 시간이 흐르면 젖도 거의 다 비우고 깊은 잠이 듭니다. 100일전엔 이렇게 해서 9시부터 젖을 먹고  10시에 잠이 들면 새벽 4시 5시 쯤 깨서 다시 젖을 먹었어요. 근데 100일 이후엔  새벽 2시나 3시에 잠이 깨서 젖을 먹고 3시간후나 2시간반 정도 지나면 다시 젖을 달라고 깹니다.
 
100일 이후로 이것 저것 자꾸 아이는 바뀌는데 자꾸 신생아 때로 돌아가는 거 같아요. 어떻게 하면 젖병을 물릴 수 있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짧게 젖을 먹는 아이 시간을 늘릴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입니다.

아기가 한 번 보는 대변 양이 충분하고 소변양도 6~8번 이상이라면 먹는 수유양은 충분한 듯 보입니다. 엄마 젖을 빠는 것에도 익숙해 졌기 때문에 짧은 시간을 먹더라도 원하는 만큼의 양을 먹기 때문에 젖병 수유도 필요치 않을 듯 싶습니다.

혹시 수유 중 텔레비전을 켜 놓거나 주변이 너무 밝거나 자극이 강하다면 빛을 낮추고 자극이 적은 곳에서 수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축한 젖도 많은 상태이니 아기가 젖을 짧게 먹어 젖이 차있더라도 짜내지 않는 것이 젖양 감소에 효과 적입니다. 꽉 차있다면 불편하지 않은 정도로만 짜내십시오. 손을 빨기 시작한다는 것은 배고파서가 아니라 자기 몸을 탐색하기 시작하는 것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1588-7309(무료상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