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모유수유 중단될까 걱정입니다. 도와주세요.



115일된 딸아이 엄마입니다. 처음 출산 시에는 젖양이 엄청 났습니다. 초유가 양쪽에서 200정도 나왔으니까요. 젖몸살도 심했습니다. 하지만 그 후로 아이와 먹는 양 밸런스가 맞아져 완모중이였는데 110일째 갑자기 생리가 시작되었어요.


모유수유 중에 생리를 안 하는 줄 알았는데 개인차가 있다고 해서 그런가 보다 했는데 그때 이후로 모유량 확~ 줄어든 거 같아요. 생리시작 전에 수유텀이 조금씩 길어져서 4시간정도? 젖을 찾지 않으면 넘을 때도 있었고요. 지금 생각하면 그 전엔 젖이 차서 단단해지는 느낌 나면 유축해주고 했었는데 단단해지는 느낌을 안 받은 지 오래된 거 같아요. 그래서 아이와 젖양이 맞아지는구나 생각했고요. 요즘은 가슴상태가 계속 수유하고 다비운듯~~ 말랑말랑해요.


그런데 아이가 젖 빠는데 꿀떡 삼키는 소리가 잘안나는거 같아 유축해보니 양이 40정도 겨우 유축했어요. 그전에 꿀떡 꿀덕 소리도 잘났고 배불리 먹었던 것 같아요. 아이가 배고프다고 보채고 하진 않는 거 같은데 큰일 났다 싶어 물도 많이 먹고 국도 많이 먹고 했는데도 젖양이 늘지 않아요. 최근에 아이가 젖꼭지를 꽉 깨물고 하길래 이 날려고 잇몸이 가려운가 했는데 빨아도 잘안나오니까  저한테 신호를 보낸거였나봐요.


부쩍 손도 빨고 하는 게 젖이 부족했는지 밤중에도 쪽쪽 소리날정도로 손을 빨고 있을 때가 있더라고요 웬만해서는 울지 않는 아이라 세심하게 봤어야 했는데…


분유 먹여야 될까 봐 겁나요. 지금도 모자라는지 자면서 쩝쩝 입맛 다시는 시늉을 하네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생리 중이라 모유량이 줄어든 건가요? 끝나면 늘어날까요?아니면 젖이 끊기는 건가요? 영양부족 될까 봐 분유를 사야 하나 걱정되네요. 아이가 유두가 커서 유륜 까지 넣지 않고 젖꼭지만 무는 경향이 있어요. 혹 그것 때문에 젖이 주는 경우도 있나요? 정말 완모해서 아이가 원할 때 끊고 싶어요.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 입니다.


모유수유 중 생리가 시작되면 젖양이 일시적으로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계속적으로 주는 것이 아니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유축기로 유축한 모유양은 젖양의 전체를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소변양이 하루 6~8번 이상 기저귀를 적신다면 젖 부족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므로 분유 보충은 필요하지 않으실 듯 합니다.  혹시 6번 이하로 소변을 배설하고 색이 어둡다면 분유 보충을 고려해 보십시오. 자면서 빨려는 시늉이나 손을 빠는 행동들이 모두 배고프다는 신호는 아닙니다. 점차 자기 몸을 탐색해 가고 빨려는 본능 자체를 충족하는 것일 수 있으니 그럴 때에는 엄마 젖을 비운 지 얼마 안되었더라도 물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1588-7309(무료상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