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얼굴에 보톡스 주사 맞았는데 임신이네요. 태아는 괜찮을까요?”

이런 궁금증을 묻는 전화가 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에 자주 옵니다.
 
이에 대한 해답은 캐나다 토론토대학 마더리스크프로그램에서 나온 논문을 보면 보톡스 주사가 태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Tan M, Kim E, Koren G, Bozzo P Botulinum toxin type A in pregnancy Can Fam Physician. 2013 Nov;59(11):1183-4)

이 논문에 의하면 보툴리눔 독소 A형(BTX-A)은 보툴리누스(Clostridium botulinum)균의 신경독소를 정제한 물질로 밝히고 있습니다.  이 보툴리눔 독소는 의학에서 최근 목 근육 긴장 이상 증의 치료나 국소성 경직, 사시, 식도이완 불능증, 안검 경련, 다한증, 편두통, 긴장성 두통 등에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 독소는 일시적으로 얼굴 근육을 마비시키거나 피부 주름을 약화시키기 위한 성형 목적으로 피부과 의사나 성형외과 의사들이 자주 사용하는 약물입니다. 결혼이 늦어지고 임신 시기를 늦추는 여성들이 많아질수록 임신 중 보툴리눔 독소에 자주 노출되고 있습니다.

보툴리눔 독소는 분자량이150KD인 고분자 단백질로 태반통과가 거의 어렵습니다. 또한, 보툴리눔 독소 A형을 권고 량으로 근육 내 주사할 때 혈관을 통해 전신으로 들어간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결과적으로 보툴리눔 독소 A형은 태반을 통해 태아가 노출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한편, 토끼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도 보툴리눔 독소의 치사량을 정맥 주사하였을 때, 이 독소가 태반이나 태아에서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보툴리눔 독소에 노출된 인간에서의 연구보고는 증례보고로 제한적입니다. 임신 중기나 임신 말기쯤에 보툴리눔 독소에 노출된 7명의 여성들의 증례가 보고되었는데 이 중 선천성 이상이나 유아 보툴리누스증이 보고된 경우는 없었습니다. 위의 증례들 중 두 경우에서 태아의 혈청을 조사하였는데 보툴리눔 독소는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추가적으로 보툴리눔 독소 A형에 노출된 28명의 임신부(최소 28명 중 18명은 임신 초기에 노출됨)들 중 25명이 정상적으로 분만하였고, 1명이 치료적 유산, 2명이 자연유산을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중 자연유산을 한 2명의 여성은 모두 이전에 자연유산을 경험했던 분들이었습니다. 보툴리눔 독소 A형을 적절하게 투여한다면 혈액을 통한 체순환으로 들어갈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보툴리눔 독소의 국소 작용과 지금까지의 자료들을 바탕으로 임신 여성에게 보툴리눔 독소 A형을 주입하는 것은 태아에게 해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더 많은 자료가 보고될 때까지는 임신한 여성에게 보툴리눔 독소 A형을 주입할 때, 엄마와 태아 모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이점이나 잠재적 위험성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2013.12.15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박송미 연구원/한정열 MD, PhD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