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임신 중 유방에 혹이 만져졌을 때….

유방은 사춘기 이후 평생을 수유를 하기 위해 준비하는 기관입니다.  따라서 임신 중 유방조직은 평소의 약 2배 정도로 커지면서 혈관증식이 일어납니다.  이는 임신 및 수유 중 많은 여성들이 뭐가 만져지는 것이 있어도 그냥 뭉치는 것이겠지 하고 지나치는 이유가 됩니다.  하지만, 임신 중이라고 해서 혹(종괴)에 대해 검사 및 치료를 늦추지는 않아야 합니다.  촉지 혹이 있을 시는 바로 유방초음파 검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임산부들이 묻습니다.  
유방초음파 검사 애기한테 문제 없나요? 라고…. 실제로 태아를 살피는 것도 초음파 검사입니다.  하지만 유방촬영술은 큰 문제는 없다고 하나 방사선에 노출되는 경우이므로 필요한 경우만 실시해야 합니다.   유방초음파로 혹의 성격이 분석이 되면 , 물 혹인지 양성결절인지 , 악성이 의심이 되는지에 따라서 각각 진행되는 경로가 달라집니다.


우선 양성으로 의심되면, 경과 관찰 또는 혹 절제술이 권유됩니다. 악성이 의심되는 혹에 대해서는 바로 조직검사가 시행되어야 합니다. 임신 중에 발견된 유방암에 대해서도 수술 및 일부 치료가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치료의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검사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임신 중에는 유방이 변화하는 시기이므로, 오히려 혹이 만져져도 검사를 미루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유방초음파 검사를 통해 실체를 확인하고 경과를 보는 것이 매우 안전한 유방 촉지 혹(종괴)에 대한 관리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관동의대 제일병원 유방외과 윤찬석교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