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5개월 젖이 부족해진걸까요?

5개월 완모중입니다. 얼마 전부터 아기가 젖을 한 5분 정도 빨다가 물고 자기 쪽으로 당깁니다. 아파서 그러지 말라고 눈을 보며 말하면 젖을 문채 ‘씨-익’ 웃네요. ^^;;
 
원래 2시간정도 마다 한쪽씩 10분정도 수유했었는데 요즘은 1시간정도 지나서 칭얼대며 젖을 찾을 때가 많네요. 젖도 5~7분 정도 빨고 물고 늘어지다가 절 다보는게 젖이 안 나와서 그런가 싶은데 벌써 젖이 줄고 있는 걸까요?
 
3주 전쯤에 오른쪽 가슴이 단단히 뭉쳐서 이틀 동안 풀리지 않기에 양배추를 붙여둔 적이 있었는데 그 후로 젖이 준거 같기도 하고… 아기 소변은 하루 5~6번 정도는 나오고 대변은 이틀에 한 번 정도 보고 있습니다. 젖이 부족한 걸까요???
 
이제 이유식을 시작하려고 하는데 이유식과 같이 하면 좀 나을까요?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입니다.

보통 소변을 봤다고 느낄 수 있는 정도로 6~8회 정도면 모유양이 충분한걸로 보고 있습니다. 아기가 6개월 무렵이 되면 이가 나오기 때문에 간지러워 엄마 젖을 무는 것일 수 있으므로 그런 행동이 반복된다면 수유 전 거즈수건에 물을 묻혀 냉장고에 두었다가 잇몸을 맛사지하듯 닦아준 후에 젖을 물리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양배추는 찬 성분으로 울혈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다하나 젖양을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는 아직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참고하십시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