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1. 내가 신종플루에 감염되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느냐?

당신은 의료인의 도움 없이는 계절독감과 신종플루 사이의 차이를 알 수 없다. 주의해야 할 특징적 증상은 계절독감과 유사하다. 발열, 기침, 두통, 몸살, 인후통, 그리고 콧물이다. 당신의 의사와 지역 보건소에서 검사를 통해서 신종플루를 확진할 수 있다. 

Q2. 신종플루는 일반 내과 같은 병원에서도 발견이 되나요?

신종플루의 진단은 rRT-PCR이나 배양법이 이용되고 있다. 따라서, 일반내과 병원이라도 이런 장비를 갖추고 있다면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이런 검사장비가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검사가 되는 보다 큰 병원으로 의뢰해 줄 것이다.

Q3. 검사키트에서 이상이 없다고 나오면 타미플루를 복용하지 않아도 되나?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를 스크리닝하는 검사에서 음성이라면 신종플루와 같은 인플루엔자 A형 감염이 아닐 가능성이 많다. 따라서, 타미플루를 복용할 이유는 없다. 다만, 충분한 휴식과 함께 경과 관찰이 필요하다, 만약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다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Q4. 신종플루 감염 의심 체온이 왜 37.8도 인가요?

미국의 질병예방국에서 신종플루의 유행과 관련하여 열성호흡기 질환을 37.8이상의 발열과 콧물, 코울혈, 인후통, 기침 증상 중 한가지 이상 추가되는 것으로 하고 있다. 아마도 이 열성 호흡기질환의 정의에서 37.8가 유래된 것 같다. 다른 정확한 이유는 파악하지 못하였다.

Q5. 신종플루 의심, 추정, 확진 이렇게 환자 구분이 된다는데.. 각 단계별 증상이나 판단 기준이 뭐에요??

1) 의심환자

콧물 혹은 코 막힘 인후통 기침 발열 혹은 열감 중 2가지 이상의 증상이 있는 급성호흡기 질환 있으면서 7일 이내 추정 또는 확진 환자와 접촉자 이거나 7일 이내 확진 환자 발생지역에 체류 또는 방문 후 귀국한 경우와 같은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경우

2) 추정 환자

급성호흡기질환이 있으면서 인플루엔자 A는 확인이 되었으나, 기존 사람인플루엔자 H1H3 음성인 환자

3) 확진 환자:

rRT-PCR이나 배양방법에 의해서 검사실에서 확진된 신종플루 바이러스를 가지면서 급성호흡기 질환이 있는 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