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종플루가 임신부에게 미치는 영향은?


임신기간 중에는 주의해야 하고 생각해야 할 것 도 많습니다. 그 이유는 임신기간 중 몸의 면역체계가 약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인플루엔자 및 신종플루가 임신부에게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고 관련 질환의 발병률과 심한 경우 사망률을 높게 하는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대 유행했던 1918년 ~ 1957년 사이에 임신부의 사망률은 비정상적인 수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 기간 중 관찰을 한 1350명 중의 임신부 중 무려 27%가 사망에 이르기도 했지요. 다른 예로는 시카고에서 86명의 임신부가 신종플루에 감염이 되었는데 이 때 사망률은 45%나 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신종플루도 동일하게 적용하여 바라볼 수 있는 현상이며 따라서 임신부에게는 신종플루에 관련하여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신 부 신종플루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임신부가 신종플루에 걸리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사람이 많은 곳을 피하며 비누와 온수를 통하여 손을 자주 씻어 주어야 합니다. 주로 신종플루의 감염경로가 코, 입 등 임을 미루어 보았을 때 손을 씻고 사람이 많은 곳을 피하며 손을 코, 입, 눈 등에 가져다 대지 않는 것이 큰 예방책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하며 재채기를 하는 사람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임신부 본인이 신종플루를 의심한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시어 정확하게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신종플루 진단이 확실하다면 타미플루를 복용하여도 안전 합니다.
* 관련 글 http://goo.gl/VRy4qo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종플루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사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태반을 통과하고 그 때문에 태아가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가능성은 적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렸던 인플루엔자 대 유행시기의 사례를 보면 임신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보고가 된 바 있습니다. 1918년 스페인 에서는 자연유산과 조산이 증가했다는 보고가 있었는데 특히 폐렴 증상이 동반된 여성에게서 이 증상이 더 높다는 것이 보고가 되었지요.


마찬가지로 1957년의 아시아 대 독감 유행시기에는 기형, 유산, 태아사망, 조산 등의 발생률이 높아졌다고 일부 보고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이때 놀랄만한 점은 임신 전, 임신초 엽산제를 복용하였던 군에서는 이러한 가능성이 더 적게 나타나기도 하였다는 것입니다. 이는 임신 부 들에게 그리고 태아에게 엽산이 주는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반증해 주는 사례라고 볼 수 있지요.


또한 일부 연구 및 학자들은 임신부에게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발생할 경우 소아백혈병 및 정신분열 그리고 파킨슨 질환과의 연관성을 밝히고 있기도 하는 등 아직까지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필요하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