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Q. 이제 막 3개월이 된 아들이 젖을 거부하는 것 같아요.



아기는 태어났을 때부터 잘 빨고 빨리 급하게 빠는 편인 것 같습니다. 초기에는 젖이 잘 안 돌아 고생하는 편이었지 아기는 굉장히 잘 먹었는데요 먼저 배가 불러도 젖에서 입을 떼는 법이 없고 젖이 부족할 때 분유도 먹였었는데 양을 초과해도 주는 대로 다 먹고 토한 적도 있습니다.


다행히 모유가 잘 돈 뒤로는 워낙 아기가 10분, 15분 만에 젖을 다 비울 정도로 잘 먹고 별 문제가 없었는데 요 며칠 젖을 잠깐 5분이나 그 이하로 젖을 막 빨다 갑자기 젖에서 입을 떼고 더 물리려고 하면 고개를 돌려서 더 이상 먹지 않습니다. 기저귀도 갈고, 트림도 시키고, 변도 보고 주위를 전환 시키면서 계속 젖을 물려 보았는데 계속 거부를 하거나 잠시 빨다 빼버립니다.


사실 요즘 들어 젖 먹을 때 주변을 쳐다본다던가 어떤 소리가 나면 빨기를 멈추고 듣고 고개에도 힘이 들어가 있고 불안정해 보였는데요 예민한 아기라 그런가 해서 방도 너무 밝고 산만하지 않게 하고 수유를 할 때는 웬만하면 조용히 아기와 저만 있으려고 하는 편입니다. 젖 먹을 때 사출이 심한가 해서 스푼으로도 먹여보았는데 먹기도 하고 뱉기도 하고 사실 가끔 너무 피곤하고 졸려할 때는 물려서 재우기도 하는데 그럴 때는 전혀 사래에 걸리거나, 젖을 먼저 빼는 경우는 없었거든요.


평소에는 사래 잘 걸리는 편입니다. 켁켁 거리고 젖 먹이다 앉혀서 트림도 자주 시키고 젖 먹는 시간이 너무 짧아져서 제대로 먹고 있는 건지 걱정 됩니다. 원래 낮잠이 조금 불규칙하긴 하지만 비슷한 시간대에 자고 있는데 그래도 수유간격은 3시간이 됩니다.


제대로 먹고 있는지 걱정이 돼서 혹시 재울 때 조금이라도 칭얼거리면 배가 고픈 것 같아 젖을 물리게 됩니다.  요 며칠 전에는 먹는 양이 좀 늘어 한쪽을 비우고 다른 쪽까지 먹곤 했는데 어디가 잘 못된 건지 감도 잡히지 않네요 답답한 마음에 두서없이 글을 남깁니다. 조언 부탁 드려요.




A. 안녕하세요. 마더세이프입니다.


수유 시 제일 중요한 것은 아이가 충분히 수유되고 있는 것이겠지요.
하루에 소변을 6회 이상보고 아기가 탈수된 증상이 없으면서 체중증가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마더세이프 SNS 클릭~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