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공부는 미리미리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하는 아기에게 엄마 젖을 먹이고 싶은 마음은 모든 엄마들이 같을 것 입니다. 그러나 엄마 젖을 먹이는 것도 어느 정도는 요령이 필요 합니다. 전반적인 사정을 잘 알아야 젖을 먹일 수 있습니다.

아기를 갖게 되면 젖 먹일 준비를 하는 것이 태교만큼이나 중요한 일입니다. 아기를 낳고 나면 모든 일이 당황스럽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기를 낳기 전부터 미리미리 공부하여 준비를 하여야 합니다. 서점에 들러 적당한 책을 하나 사거나 산부인과 혹은 모유권장 단체들이 개최하는 모유 수유 교육을 받도록 합니다.

출산 전에 젖 먹이기 교육에 참여하고 분만 후 수유지도를 받은 엄마는 안 받은 엄마에 비해 젖 먹이기에 대한 자신감이나 수행률이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므로 산전에 좀 더 구체적으로 아기 인형을 안아보고, 젖 물리기 자세와 요령을 배워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젖먹이기는 엄마와 아기가 모두 즐겁게 하여야 합니다. 흔히 엄마 젖을 먹이는 걸 극기 훈련이나 수도 생활을 하는 것처럼 생각하는 엄마들이 많습니다. 아기를 위해서는 젖 먹이는 동안 참아야 하는 것이 그리 많은 것은 아닙니다.

엄마 젖을 먹이는 동안 아기가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아니라면 식사에 가릴 것은 없습니다. 좋아하는 음식을 골고루 먹고 아기 젖을 물려도 좋습니다. 아기가 잠이 들면 엄마도 잠을 청하여 휴식을 가지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료제공: 제일병원)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