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엄마가 수두에 걸렸는데 모유수유가 가능한가요?



모유수유 가능하다. 하지만 엄마의 감염시기와 VZIG가 주어졌느냐에 따라 다르다.


① 만약 엄마가 분만 전 5일 이전에 감염의 증상이 시작되었다면, 엄마의 적정량의 항체가 태반을 통과하여 아기를 보호한다.


② 분만 전 5일 이내나 분만 후 2일이내에 엄마의 감염증상이 발생했다면, 아기는 심각한 신생아 수두의 위험에 처할 것이다. 따라서 출산 후 바로 Zoster Immune Globulin(ZIG)을 아기에게 주면 신생아 수두를 예방하거나 약화시킨다.


이때 가능하면 72시간 내에 주어야 한다. 이때, 아기는 엄마의 수포가 마르는 약 1주 정도까지 아기는 격리되어야 하고 어떤 형태의 모유수유도 중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이후부터는 엄마의 전염력은 사라지고 모유로부터 수두 항체를 같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모유수유가 가능하다.


③ 분만 후 첫 28일내에 수두바이러스 음성인 엄마가 이러한 바이러스에 노출되면 아기는 28일 이후의 아기보다 심한 질환의 위험을 갖는다. 따라서 이때도 아기에게 ZIG은 추천된다.


④ 만약 아기가 Varicella ZIG에 의해서 보호되지 않는다면, 모유수유는 하지 않아야 한다.


⑤ 이미 수두에 감염되었거나 노출된 아이에게 모유수유는 권장되어야 한다. (자료제공: 제일병원)


마더세이프 SNS 클릭~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