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포질내 정자주입술(ICSI)

현미경 하에서 미세조작술을 이용하여 난자의 세포질내로 정자를 직접 주입하는 방법으로 일반적인 체외 수정법으로는 수정이 잘 안되거나, 정자의 수나 운동성이 매우 저하된 경우에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과거에는 수정이 어려웠던 환자들의 임신율이 획기적으로 높아졌습니다.

 

보조부화술(Assisted Hatching)

수정란을 이식하기 전에 시행하는 보조부화술은 난자의 껍질이 두껍거나 환자의 나이가 많거나 시험관 아기 시술에 여러번 실패한 경우, 다태 임신을 피하기 원하는 환자에게 시행합니다. 방법은 수정란 껍질에 해당하는 투명대의 일부분을 녹여 미리 구멍을 만들어 줌으로써 수정란이 껍질을 뚫고 나오는 부화 과정을 돕고 착상을 쉽게 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공동배양(Coculture)과 포배기 배아(Blastocyst)의 이식

채취한 수정란을 배양할 때 인간의 난관세포와 함께 배양하여 임신율을 향상시키는 기술로서, 여러 종류의 세포들 즉, 난관 혹은 자궁세포, 신장세포 등을 배양접시 바닥에 깔고, 그 위에 수정란을 배양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에 의해 수정란의 지속적인 배양이 가능하여 4-8 세포기보다도 더 발달된 상태인 포배기단계까지 키워 자궁 내에 이식이 가능합니다. 수정란 상태가 좋지 않거나 발달이 잘 안 되는 경우에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정란의 동결 보존

체외수정 시술 시에 여러 개의 수정란을 획득한 경우에 다태임신을 방지하기 위해 몇 개의 수정란만 자궁 내 이식하고, 나머지 수정란은 동결 보존하여 난자채취는 한 번 하였으나 여러 번 이식을 가능케 함으로써 경제적이며 임신율에 도움을 줍니다. 동결된 수정란이라고 해서 기형율이 증가되지는 않습니다

 

난자 공여

조기 폐경이나, 피하기 힘든 유전질환이 있는 경우, 난소적출술 등으로 자신의 난자를 사용하지 못할 때 다른 여성의 난자를 제공받아 임신을 시도하는 방법으로 여러가지 문제가 따를 수 있어서 반드시 법적 동의서를 받아서 제한적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다른 여성의 난자를 채취하여 체외수정을 시도하므로 과거 임신이 불가능한 것으로 간주되던 환자에서 임신을 가능케 함으로써 체외수정시술의 영역을 획기적으로 확대시켰습니다. 부부에게 태아는 유전적으로 절반이 다르나 처음부터 환자 자신의 몸에서 착상되어 본인이 분만하게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난자 제공자는 여러가지의 감염에 관한 검사를 거친후에 시행하고 있습니다

 

남성난임의 최신치료

과거에 난임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던 무정자증, 정자의 운동성이 없는 경우, 정자의 수가 너무 적은 경우 등에서 미세조작술의 일종인 세포질내 정자주입술을 시행하여 정자 자신의 힘으로 난자에 들어가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염증으로 인해 부고환이나 정관이 막힌 경우, 인위적인 정관 절제 등의 환자들에서 미세수술적 방법으로 부고환에서 정자흡입술로써 정자를 얻거나, 부고환으로부터 정자를 얻을 수 없는 경우, 고환조직을 떼어내 정자를 얻은 뒤, 세포질내 정자주입술을 시행하는 방법으로 정자의 상태가 나쁜데도 불구하고 높은 임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막힌 곳이 없는데도 선천적으로 정자의 생성이 떨어진 무정자증 환자들에서도 고환생검을 이용하여 처음으로 임신에 성공하였고 계속적인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자료제공=제일병원)

 

마더세이프 SNS 클릭~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