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당뇨병 임신을 가진 직장여성인 경우 회식을 하거나 가족모임으로 외식을 해야 할 경우에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고민이 될 것입니다. 당뇨병 임신에서 식이요법의 목적은 임부와 태아에게 적절하게 영양을 공급하고, 정상적인 혈당을 조절하며 이를 통해 임부와 태아에게 체중이 적절하게 증가하도록 하기 때문에 식이 선정 시 잘 고려해야 합니다.

외식할 때는 칼로리와 영양분을 생각해서 선택합니다. 영양교육을 받은 데로 정해진 분량의 식사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6가지 식품군 (곡류, 어육류, 지방, 우유, 채소, 과일)을 골고루 포함된 음식을 선택합니다. 튀김, 중국음식, 기름 많은 육식에 많은 동물성 지방 및 콜레스테롤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중식은 열량이 높기 때문에 추천되는 음식은 아닙니다. 이때 자신에게 허용되는 칼로리를 생각해서 평소에 먹는 양보다 적게 먹는 것도 방법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섬유소 섭취를 증가합니다. 예를 들면 채소류, 해조류, 버섯류 등에 있는 섬유소는 급격한 혈당 상승을 방지하며, 포만감과 변비를 예방할 수 있으므로 충분히 섭취합니다. 중식의 종류에 따른 열량은 위 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식사는 천천히 싱겁게 하고, 술과 카페인이 든 음료 등은 삼가 합니다.

 실제 직장여성인 경우, 본인이 당뇨병 임신임을 밝힐 수도 있지만 꺼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직장동료들과 가족들의 세심한 배려가 요구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희숙 동남보건대학교 간호학과 교수

마더세이프 SNS 클릭~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