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Q. 양수가 많다고 하는데 어떤 문제가 있는 건가요?
안녕하세요? 현재 20주 6일된 산모입니다. (첫 임신)
어제 개인병원에서 정밀초음파 검사를 했는데, 양수양이 좀 많다고 하면서 대학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고, 당뇨검사도 해보라고 했습니다.(엄마가 당뇨이십니다.) 제가 35세이고, 양수가 많을때는 조기진통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기형아1,2차 검사에서는 정상으로 나왔습니다. 그리고 제가 11주때 하혈이 있어서 1주 입원했다가 그 이후로부터 아직까지는 주로 집 안에서 생활을 합니다. 양수가 많다니 아기의 건강상태에 이상이 있는 것 아닌가 걱정이 많이 됩니다. 양수가 많게된 원인이 있나요?

양수가 적을 때에는 물을 많이 마시라고 하는데, 양수가 많을 때에 일상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A. 안녕하세요. 우선 임신을 축하 드립니다.
양수는 임신 시에 태아가 자라도록 공간을 만들어 주고 폐성장을 증진시키며 탯줄이 압박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양수 과다증은 전체 임신여성중 약 1%에서 발생하며 증가된 정도에 따라서 경증, 중증도, 중증으로 나뉘게 됩니다.

양수과다증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나타날 수 있으며 정밀 초음파를 통해서 양수과다증을 나타낼수 있는 태아질환에 대하여 감별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경증의 양수과다증에서는 치료가 필요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증중도 이상 엄마에게서 증상을 유발 할 경우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물을 제한하고 짜지 않게 먹는 것은 양수과다증에 큰 효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선 내원하시어 양수과다증에 대한 정확한 검사를 시행하시길 바랍니다. <자료제공=제일병원>

마더세이프 SNS 클릭~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