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고양이에서 전염되는 톡소플라즈마 기생충
고양이의 작은 창자에서 기생하다가 대변으로 배출되는 톡소플라즈마라는 기생충이 임신부에게 전염되면 기생충이 태반을 통과하여 태아의 뇌에 석회침착을 일으키며 소두증 수두증을 일으키고 망막에 염증을 일으켜 아기가 시각장애가 되고 맙니다.

일반적으로 태아에게까지 기생충이 전파되는 경우는 그리 흔하지 않습니다. 태아에게 기생충이 전파되는 것은 임신말기의 임산부가 감염되었을 때 가장 흔히 발생하지만 임신 초기에 일어난 감염일수록 증상은 심하게 나타납니다. 엄마가 임신 초기(첫3개월)에 감염이 되었을 경우 태아에게 감염될 확률은 약 15%이며, 임신 중기(다음3개월)에 모체감염이 있을 때는 약 25%가 태아감염으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마지막 주기의 감염율은 60%정도입니다.

수정시기 혹은 임신초기 3개월 내에 태아에게 감염되면 자연유산되거나 자궁내 태아사망 혹은 심한 신경학적 장애를 유발합니다. 톡소플라즈마는 임신 중에 산모가 감염되었을 때만 태아에게 전염되며 임신전에 이미 걸려있었던 톡소플라즈마는 태아에게 전염되지 않습니다.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산전에 미리 톡소플라즈마의 항체 검사를 하여 위험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태아가 선천성 톡소플라즈모증을 가졌는지는 산전에 진단이 가능합니다. 제대천자를 통하여 태아혈액을 채취하거나 양수검사로 양수를 채취하여 균을 확인할 수 있고, 태아혈액에서 면역글로브린 M에 특이한 항체를 발견하는 법, 초음파를 통해 이상 소견을 확인하는 방법 등으로 태아의 감염 여부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를 기르는 임산부가 톡소플라즈마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주의해야 할 점
1. 돼지고기를 생육으로 먹지 않는다. 고양이에게도 주지 않는다.
2. 고양이는 혈액, 변 검사를 받게 하여 기생충약을 투약을 한다.
3. 식사 전에는 손을 잘 씻는다.
4. 정원 손질 등에는 장갑을 끼고 한다.
5. 파리 바퀴벌레 등에 주의하고 방풍대책을 세운다

마더세이프 SNS 클릭~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