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후 엄마의 입속은??


많은 분들에게 치과는 공포의 대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치아의 건강에 대해서는 중요하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상당 수 치과에 가기를 두려워 하시는 것은 참 아이러니한 일이지요. 여하튼 치과를 무서워 하는 것은 임산부들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사실 이 경우는 치과자체를 무서워 한다기 보다는 치과치료로 인하여 태아에게 어떤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하는 부분 때문이긴 하지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약 25% 정도의 임산부에게서 임신성 치은염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보통 임신 2개월 부터 9개월 까지 일어나게 되는데 그 원인은 임신 시 호르몬의 변화 및 혈관이 확장되면서 발생되는 다소 특이한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강 위생이 좋지 않은 임신부들에게서 더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치주염이 발생하게 되면 태아에게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치주염이란 쉽게 말해서 잇몸병을 뜻하는데 미국의 경우 심한 치주염을 가진 임산부의 태아가 사망하는 사건도 있었고 유산이 아니더라도 저체중아 출산의 위험성을 증가시키고 조산의 위험성도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심장질환 및 당뇨, 안면 비대칭과 같은 전신질환과의 관계도 계속 연구되고 있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만큼 임산부의 치아 관리 입속 관리는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획임신이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임신 전 치아관리를 통해서 구강위생관리를 철저하게 하고 치아뿐 아니라 다양한 부분에서 임산부의 몸을 건강하게 만들고 임신을 계획하고 준비한다면 보다 안전하고 건강하게 출산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임신 중 이미 치과관련 질환이 발생하였다면 어떤 때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을까요? 초기? 중기? 말기? 일반적으로 초기에는 유산의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치과치료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임신 말기에는 똑바로 누운 자세로 오랜 동안 있게 되는 경우 태아의 한대정맥이 눌리면서 쇼크가 오는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피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4개월부터 6개월 사이에 치과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물론 치통으로 인한 엄청난 스트레스와 통증이 있으신 분은 언제라도 치과에서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임신 중기에 받는 것이 좋겠지요?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