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수유. 많은 부모님들이 이 모유수유를 희망하고 계시지만 막상 첫 출산이신 초보엄마들에게 모유수유는 매우 어렵고 힘든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산 전에 교육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실제상황과 아이와 환경의 변화는 막상 배운 모유수유 방법을 어렵게만 합니다. 만약 배우지 않은 분들이라고 한다면 더욱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바로 모유수유가 아닐까요?


그 때문에 많은 초보어머님들은 힘든 모유수유를 조금 더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혼합수유 즉, 모유와 분유를 혼합하여 아이에게 먹이는 방법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 한 어머님이 있습니다. 이 어머님의 사연을 일단 들어 보도록 하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녕하세요. 저는 생후 40일 정도 되는 아이를 기르고 있는 어머니입니다. 모유수유 방법을 잘 지켰는데요. 그래도 모유량이 적어서 아이가 충분히 못먹는 것 같아. 부족한 부분을 분유로 채우려고 합니다. 하루에 분유는 100 정도를 먹이는데 나름 분유를 줄이면서 모유를 늘리려고 하거든요? 어떻게 분유량을 줄이면서 모유량을 늘려야 하는지 너무 궁금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마 이러한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사실 분유량을 줄이면서 모유의 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분유량을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유축기를 사용해서 모유를 아이에게 먹이는 것이 아니라 조금 힘들더라도 직접 아이의 입에 젖을 물려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모유의 량도 늘며 아이가 더 많은 량을 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 번째로 분유의 량을 늘리는 부분은 우선 위 상황이라면 분유를 1일 1~2회 정도로 먹는 것을 추천하여 드립니다. 다만 아이의 소변이 1일 6회 미만이라고 한다면 그 때마다 분유를 보충하여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상담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