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삼육대학교 간호대학 학생들을 위한 중독 과정에서
”임신부 및 수유부에서의 약물과 케미칼”에 관한 강의를 하고 와서…


이 중독 과정은 삼육대학교 김일옥 교수님의 주도하에 정부지원을 받아 개설하게 되었다고 한다. 강의는 김일옥 교수님의 의뢰에 따른 것으로, 지난해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와의 상호 협조에 대한 MOU체결에 따른 결과이기도 하다. 학교에 도착했더니 “제4회 건강과학특성화(중독)특강”이라는 현수막이 걸려있어서 강의의 무게감을 느낄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강의는 오후 6시에서 7시 반까지였고 청자는 실습을 나가는 간호대학 3학년생들로 보였다. 강의 내내 여러분은 미래의 의료인으로서 학부에서 중독 과정을 공부하는 것은 국내에서 거의 처음이고 실제로 의료인이 되어 병원이나 보건소 등 현장에 나갔을 때 꼭 필요한 내용임을 말씀드렸다. 강의 내용은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에 대한 소개로 임신부 및 수유부들이 약물이나 유해물질에 노출되어 배 속의 태아나 수유아기에 대한 걱정과 우려로 불필요한 임신중단과 수유중단을 예방하기 위한 센터임을 알려주었다.


☎1588-7309와 함께 언제든지 이용하시라는 코멘트도 덧붙였다.


본 강의에서는 임신부나 의료인들이 어떻게 해서 약물 사용에 대해 complex하게 되었는지를 역사적 사건으로 탈리도마이드와 벤덱틴의 예를 들어 설명해주었다. 그리고 약물의 안전성에 대한 평가방법과 기형학의 원칙(Principles of teratology) :


1. 태아는 유전형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정도가 다름
2. 노출시기에 따라 다름
3. 노출물질의 종류에 따라 다름
4. 노출량(dose)에 따라 다름
5. 결과로서 자연유산, 기형, 조산, 저체중아
6. 특정물질이 특정기형을 유발함에 관해 설명해주었다.


그리고 실제 임상사례들을 들어서 설명해주었다. 간질약 발프로익산을 복용하는 경우 반드시 고용량의 엽산제 복용이 필요함에 대한 사례 설명을 해주었다. 마지막으로는 모유수유의 장점과 약물 사용 시 위험과 이익을 고려해야 함을 설명하고 거의 대부분의 약물이 모유로 통과되지만 실제 문제되는 경우는 많지 않음을 알려주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용이 많고 대부분의 학생들에게는 생소하였지만 많은 학생들이 열심히 듣고 강의 후 여러 질문 들을 하였다. 끝까지 경청해주신 학생들께 고마움을 표하고 싶고 학부에 이런 과정을 만들고 초청해주신 교수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린다. 그리고 이런 강의가 현장에서 실습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 끝으로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에서 상담원으로 계시다 임신부의 알코올 관련 석사 논문을 쓰고 박사 과정에 있으면서 삼육대학교와 마더세이프의 연결을 담당했던 염계정 선생님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2014. 11. 5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한정열 MD, PhD



상담실
후원하기